Pedagogy/교육사회

갈등이론 (4) 알튀세(Althusser)의 자본주의 국가론

포로로다영 2022. 6. 16. 15:22

알튀세(Althusser)의 자본주의 국가론

: 국가가 자본가 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유리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를 활용

->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 중 하나에 해당된다고 주장.

 

1. 국가는 자본가의 이익을 옹호

1) 상부구조인 국가가 자신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을 주도하고,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투쟁에도 관여하는 '상대적 자율성(서로 영향 주고 받음)'을 지닌 존재라고 봄.

2) 국가가 모든 계층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적 기구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자본가 집단을 옹호하고 보호하는 쪽으로 정책을 집행해나간다고 주장. 

 

2. 두 가지 국가기구 있음.

1) 억압적 국가기구(힘) 

경찰, 군대, 관공서

 

2)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이념)

국민들에게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 계급질서를 정당화하고/ 
개인들이 적대감 없이 국가 정책을 받아들이게 하는 데 이용되는 국가기구. 

교육기관, 언론, 문학, 예술 등을 담당하는 사회기관

 

3. 학교는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정당화 및 유지 (학교가 하는 기능!)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 중 하나로서 /
능력주의(업적주의), 전문가 사회의 중시 등과 같은 지배계급의 유리한 이데올로기를 모든사람의 이익을 충족시켜주는 보편적인 것으로 변형시켜 학생들에게 주입시킴 ->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정당화하여 이를 유지할 수 있게 돕는 역할 함.

 

*헤게모니

: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물리적 힘이나 폭력에 의존하지 않고/ 피지배계급의 능동적 동의를 도출함으로써, 
사회 전체에 대한 지도력을 확보하는 지배방식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