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사회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2)

포로로다영 2021. 8. 23. 13:32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 갈등론의 하위이론들에는 다음 다섯 가지가 있다고 언급하고 경재적 재생산론, 문화적 재생산론

두 가지만 정리했었습니다.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론
브루디외의 문화적 재생산론
알튀세의 자본주의 국가론
애플의 문화적 헤게모니론
윌리스의 저항이론

 

이번 시간에는 나머지 세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알튀세(Althusser)의 자본주의 국가론 (07 중등출제)

 

알튀세는 국가가 자본가 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이들에게 유리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를 활용하며,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 중 하나에 해당된다고 주장합니다. 

 

-국가는 자본가의 이익을 옹호

① 알튀세는 상부구조인 국가가 자신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을 주도하고,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투쟁에도 관여하는 상대적 자율성을 지닌 존재라고 보았습니다. 

② 국가가 모든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적인 기구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자본가 집단을 옹호하고 보호하는 쪽으로 

정책을 집행해 나간다고 주장합니다. 

 

 

-두 가지 국가기구

 

억압적 국가기구 -마르크스 주의자들이 일컫는 국가의 개념과 일치하는 것입니다.
-경찰, 군대, 관공서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국민들에게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 계급질서를 정당화하고 개인들이 적대감 없이 국가의 정책을 받아들이게 하는 데 이용되는 국가기구입니다.
-교육기관, 언론, 문학, 예술 등을 담당하는 사회기관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정당화 및 유지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 중 하나로서 능력주의(업적주의), 부르조아 민주주의, 전문가 사회의 중시 등과 같은 지배계급에 유리한 이데올로기를 모든 사람의 이익을 충족시켜주는 보편적인 것으로 변형시켜 학생들에게 주입시킴으로써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정당화하여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Tip & +
헤게모니 (hegemony)

헤게모니는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물리적 힘이나 폭력에 의존하지 않고 피지배계급의 능동적 동의를 도출함으로써 사회전체에 대한 지도력을 확보하는 지배방식을 의미합니다. 

 

 

 


 

4. 애플(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론 (10 중등출제)

 

(1) 기본입장은?

 

-경제결정론 부정 

애플은 경제적인 하부구조가 전적으로 상부구조를 결정한다고 보는 경제결정론을 부정합니다.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 강조

학교교육이 경제적, 문화적 재생산을 담당하고 있기는 하지만, 학교 밖의 경제적, 정치적 힘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재생산' 할 뿐만 아니라, 지배 헤게모니를 비판하는 '반 헤게모니' 또한

생성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재생산의 한계를 지적

학교에서의 재생산은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지며, 때로는 학생 집단에 의해 거부되기도 합니다. 

 

 

 

(2) 그렇다면 학교의 기능은?

 

-헤게모니의 재생산자

학교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관료주의적인 위계관계, 상벌체계와 같은 통계, 권위주의적인 억압에 순종하도록 함으로써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를 재생산합니다. 

 

-반헤게모니 생성자

학교는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있어서 지배헤게모니를 비판하는 반헤게모니를 생성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학교는 지배와 저항이 공존하는 모순의 공간입니다. 

 

-학교민주화를 통한 사회발전 가능

지배헤게모니에 내재해 있는 허위의식과 억압구조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이에 저항하는 반헤게모니를 창출할 수 있는 학교의 민주화를 통해 사회발전의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습니다. 

 

 

 


 

5. 윌리스(Willis)의 저항이론 (11 중등, 04 초등)

 

(1) 기본입장

① 윌리스는 노동자 계급 학생들이 보이는 일탈행위를 단순한 '문제행동' 이 아니라 학교의 공식문화에 의도적으로 반발하는 '저항'으로 해석하고 이들의 일탈행동을 '반학교문화' 로 지칭했습니다.

② 그는 노동계급 학생들의 일탈행위를 자본계급 중심의 학교공식문화, 즉 정신노동의 우월성, 교사존경과 학칙 준수, 

학업성적에 따른 차별화 등에 대한 의도적인 반발이자 저항으로 보았습니다. 

 

(2) 그렇다면 반학교문화의 양상은?

 

-일상 언어를 통한 저항의 표현

학교의 공식문화에 대한 노동계급 학생들의 저항은 그들의 일상 언어에서 쉽게 드러납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사나이들(lads)' 이라고 지칭하고 교사의 권위에 너무 열성적으로 추중하는 아이들을 '얌전이 또는 범생이' 로 지칭하고 이들을 공격합니다. 

 

-학교의 제도와 규율에 대한 저항

학생들은 학교가 짜놓은 일과표를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일과표를 구성합니다. 

또한 수업시간 빼먹기, 수업 중 딴전 피우기, 엉뚱한 반에 들어가서 앉아있기, 몰래 잠자기 등과 같은 방법으로

학교의 제도와 규율에 대한 저항을 표시합니다.

 

-학교를 통해 얻게 되는 자격의 가치를 불신

그들은 공식적인 학교 문화를 따르는 것은 순응주의적인 소인배의 짓이고, '얌전이'가 되어 작은 성공을 한다고 해보았자

별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학업에 성공해보았자 기껏해야 견습직 아니면 하급 사무직으로 들어가는 것인데, 그런 직업들은 일은 죽도록 시키면서 대우는 별 볼일 없는 것들이라는 것입니다. 

 

 

(3) 간파와 제약을 통한 재생산

 

-간파?

① 먼저 간파란 학생들이 장차 직면하게 될 불평등한 현실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노동계급학생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와 규범 등이 앞으로 자신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간파' 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의 공식 문화를 거부하는 반학교문화를 형성하게 됩니다.

 

-제약

① 제약이란,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간파를 통해 반학교문화를 형성하고 저항하지만  결국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게 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② 노동계급 학생들은 정신노동을 더 중시하는 학교 교육 속에서 정신노동의 우위라는 기존 가치를 극복하고자 스스로 ㅇㄱ체노동을 선택하지만 이는 결국 기존의 질서를 인정하는 한계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갈등론의 여러 하위이론의 마무리가 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