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is의 저항이론
1) 기본입장
① 윌리스는 노동자 계급 학생들이 보이는 일탈행위를 단순한 '문제행동'이 아니라 학교의 공식문화에 의도적으로 반발하는 '저항'으로 해석, 이들의 일탈행동을 '반학교문화'로 지칭 |
② 노동계급 학생들의 일탈행위 -> 자본계급 중심의 학교 공식 문화(=즉 정신 노동의 우월성, 교사 존경과 학칙 준수, 학업 성적에 따른 차별화등)에 대한 의도적인 반발이자 저항으로 봄. |
2) 반학교 문화의 양상(=모습)
일상언어를 통한 저항의 표현 |
자신들을 사나이들이라 지칭하고 교사 권위에 너무 열성적으로 추충하는 아이들보고 얌전이/범생이라고 지칭하고 이들을 공격 |
학교의 제도와 규율에 대한 저항 | 학교가 짜놓은 일과표 무시, 자기 맘대로 일과표 구성 수업시간 빼먹기, 딴짓하기, 엉뚱한 반에 들어가 앉아있기, 몰래 잠자기 등과 같은 방법으로 학교의 제도와 규율에 대한 저항 표시 |
학교를 통해 얻게 되는 자격의 가치 불신 | 공식적인 학교 문화를 따르는 것은 순응주의적인 소인배의 짓. 얌전이가 되어 작은 성공을 해봤자 별것 아니라고 생각./ 학업에 성공해봤자 기껏해야 견습직 아니면 하급 사무직으로 들어가는 건데 그런 직업들은 일은 죽도록 시키면서 대우는 별 볼일 없다 생각함. |
3) 간파와 제약을 통한 재생산 (간파하려다 제약 당했다...)
간파 | 1) 학생들이 장차 직면하게 될 불평등한 현실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는 것 2) 노동계급 학생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가치, 규범들이 앞으로 자신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간파'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의 공식 문화를 거부하는 '반학교문화'를 형성하게 됨. |
제약 | 1)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간파를 통해 반학교문화를 형성하고 저항하지만 / 결국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게 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뜻. 2)노동계급 학생들은 정신노동을 더 중시하는 학교교육 속에서/ 정신노동이 우의라는 기존의 가치를 극복하고자 스스로 육체노동을 선택하지만, 이는 결국 기존의 질서를 인정하는 한계를 보인다는 것. |
4) 윌리스 저항이론이 주는 시사점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잠재력 보유 인정 |
재생산은 불완전한 것이다 -> 왜냐하면 언제나 저항하는 사람(재생산과 반대되는 것)이 있기 때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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