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사회

7. 교육과정 사회학의 의의

포로로다영 2021. 8. 25. 14:5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교육과정 사회학 파트입니다. 

먼저 교육과정 사회학의 의의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contents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Young)의 교육과정이론
전통적 교육과정관의 입장
교육과정 사회학의 교육과정관

 

 

1. 영(Young)의 교육과정이론 (00 초등출제)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영(Young)은 기존의 교육사회학(기능이론)이 지식을 고정적, 불변적인 것으로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주어진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그러나 영(Young)은 지식은 고정적이고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에 의해 내용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 

 

 

 

-학교지식은 계층화(위계화)

 

① Young은 학교에서의 교육적 지식은 배워야 할 것과 배워서는 안 되는 것, 더욱 중요하게 배워야 하는 것과 덜 중요한 것 등과 같이 다양한 모습으로 계층화되어 있다고 보았습니다. 

② 지배적 위치에 있는 계층이 지식의 가치를 결정하므로 사회적 계층이 지식의 계층화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교육과정이 사회계층 유지와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2. 전통적 교육과정관의 입장 

 

-교육과정은 보편적, 객관적 성격을 지닌 것 

 

전통적 교육관은 교육과정을 이루는 지식이 보편적, 객관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교육과정 또한 모든 계층에 동일한 가치를 지닌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판단합니다. 

 

 

-교육과정의 효율적 개발과 전달에 관심

전통적 교육과정관에서는 교육과정이 모두 계층에 동일한 가치를 지닌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교육과정을 이미 주어진 '당연한 것' 으로 생각하고 단지 그것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전달할 것인가에만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3. 교육과정 사회학의 교육과정관

 

-교육과정은 사회계층의 이해관계를 반영

교육과정 사회학은 학교에서 다루는 교육과정이 특정 집단에 의해 선정되고 조직된 것이어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그 집단의 입장이 반영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교육과정은 권력성, 이데올로기적 성격

교육과정은 사회를 지배하는 계층에 의해 선택되는 것이므로 사회적, 정치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기존질서 재생산에 기여

교육과정은 기존의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지배계급에 의해 선택된 것이므로 교육과정이 기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특정한' 가치와 태도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교육과정 사회학의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교육과정 사회학에 대해 좀 더 공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