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파트입니다.
다음과 같이 네 가지 contents로 나누어 공부해보겠습니다.
-해석적 접근의 의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론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낙인과 상호작용
1. 해석적 접근의 의의 (07 중등, 00 초등출제)
(1) 해석적 접근의 특징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
해석적 접근은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에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하고 규정합니다.
-행위자를 중시하는 미시적 관점
해석적 접근은 사회구조의 분석보다는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는 미시적 관점을 강조합니다.
-문화와 지식은 행위자의 상호작용 결과
인간의 의미부여와 이에 따른 상호작용으로 문화와 지식이 형성된다고 보고, 제도 내에 있는 행위자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질적 연구를 중시
인간의 주체적인 면을 중시하는 해석적 접근은 특정한 인간이나 현상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특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해하려는 질적 연구를 더 중시합니다.
(2) 해석적 접근의 여러가지 유형
① 훗설(E. Husswrl)이나 슈츠(A. Schutz)의 현상학
② 미드(G.H.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③ 카펑클(H. gafinkel)의 민속학적 방법론(문화기술연구)
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론 (10 초등출제)
(1)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사의 자아개념 유형
주도권을 가지고 학급상황을 규정하는 쪽은 교사이므로 교사가 스스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아개념이 어떤 유형의 것이냐 하는 것은 교사의 수업과 학생 지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생들에 대한 지식
학생이 어떤 사람들이냐에 따라 교사의 역할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들에 관하여 가지고 있는 지식은 그의 역할 인식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생의 자아개념
학생들이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들이 수업을 통하여 학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수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에 관한 지식
학생들은 그들 나름대로 교사에 대한 기대가 있으며, '이상적 교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이상적 교사상은 교사를 평가하고 등급을 매기는 기준이 됩니다.
(3) 하그리브스: 교사의 자기개념 유형
-맹수조련사형
학생은 거칠고 아무것도 모르는 존재이므로 교사는 이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고, 윤리적 행동을 훈련시켜
길이 잘 든 모범학생으로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유형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담당교과에 있어서 언제나 충분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학생을 다룰 줄 알아야 하며,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충실히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예인형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교수자료를 풍부하게 만들고 시청각 기법을 활용하는 등, 즐겁게 배우도록 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입니다. 이 교사들은 학생들을 '친구처럼' 대하면서 격의 없는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낭만가형
학생은 누구나 학습하기를 좋아하므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입니다.
그러므로 수업내용도 교사가 독단적으로 정하지 않고 학생과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교사들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학습의지를 신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재미있었던 파트입니다 ... ㅎ ㅎ
(1) 교사의 생존전략: 우즈(Woods)의 연구
-생존을 위한 숨은 교수법!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서는 교사들이 관료적인 학교조직에 어떤 방식으로 적응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둡니다.
우즈(Woods)는 교사들이 전문직으로서의 요구에 부응하려 하면서도, 여전히 변하지 않는 열악한 물리적 조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나름대로 여러 가지 생존전략을 개발한다고 보았습니다.
우즈는 이를 '생존을 위한 숨은 교수법' 이라고 부릅니다.
(2) 교사의 방어적 수업: 맥닐(McMeil)의 연구
-방어적 수업의 의미는?
한 명의 교사가 수십 명의 학생을 가르치는 학급상황에서 교사는 학생들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구조적인 방어의식을 갖게 됩니다. 교사의 그러한 방어의식은 교과지도에서는 방어적 수업으로 나타나며, 생활지도에서는 학생다움을 요구하는
각종 규제로 구체화됩니다.
-방어적 수업을 위한 전략
단편화 | 단편화는 어떤 정보든 단편들 혹은 서로 연결되지 않는 목록들로 환원시키는 방법입니다. 교사들은 수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들의 토론과 반대의견을 금지시키기 위해 단편적인 지식과 목록을 사용합니다. |
신비화 | 신비화는 복잡한 주제는 전문가가가 아닌 학생들은 파고 들어가기 어렵다고 말하며 그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설명하지 않는 강의 전략입니다. 신비화는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추구하거나, 깊이 파고들지 못하도록 하여 외부(교사)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는 태도를 가지게 만듭니다. |
생략 | 생략은 시사문제나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 적용됩니다. 학생들이 반대 의견을 제시하거나 토론을 할 만한 자료 혹은 자료를 보는 관점을 언급하지 않고 생략하는 방식입니다. |
방어적 단순화 |
방어적 단순화는 학생들의 능력이나 수업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고 생각할 때 수업 시간에 정치적으로 덜 민감하거나 논쟁의 여지가 적은 내용을 선택하여 간단하게 언급만 하고 지나가는 방식의 수업 전략입니다. |
4. 낙인과 상호작용 (08 중등출제)
(1) 낙인이론
낙인이론은 원래 비행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비행학생과 이에 영향을 주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 결과 비행이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2) 낙인을 붙이는 과정
추측단계 | 교사들이 처음으로 학급의 학생들을 만나 전체적으로 학급학생들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 단계입니다. |
정교화 단계 | 그 다음은 학생이 첫인상에서 보여준 것과 같은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학생의 행동이 처음의 판단과 일치하지 않으면 첫인상을 바꿀 수 있는 가설검증의 단계입니다. |
고정화 단계 | 교사가 학생들에 대해 비교적 분명하고 안정된 개념을 갖는 단계입니다. 학생에 대한 교사의 개념이 고착화 되면 학생에 대한 교사의 평가를 바꾸는 것은 어려워지게 됩니다. |
(3) 낙인과 자성예언효과
자성예언효과는 이후에도 자주 나오니 잘 알아두면 좋습니다.
-자성예언효과
인간이 어떤 행위를 하리라는 주변의 예언이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사의 기대효과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지는 기대가 자성예언효과를 지니게 되어 학생들이 교사가 기대한 대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낙인이론과 자성예언효과
낙인이론은 교사의 기대가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쳐 교사가 기대한 대로 학생의 자아개념과 학업성적이 변화하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즉, 교사가 학생을 열등집단으로 분류하고 그렇게 대할 경우 아이들은 자신들이 '멍청이' 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믿음에 맞도록 행동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의 내용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교육과정 사회학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Pedagogy > 교육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 (0) | 2021.10.05 |
---|---|
7. 교육과정 사회학의 의의 (0) | 2021.08.25 |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2) (0) | 2021.08.23 |
4.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1) (0) | 2021.08.23 |
교육사회학 요점정리 노트 (0) | 2021.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