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교육심리 발달이론 : 정의적 특성 발달 (프로이트 성격 발달)

포로로다영 2021. 10. 24. 14:09

[교육심리]

 

-발달이론 

 ㄴ 인지적 특성 발달

 ㄴ 정의적 특성 발달

      ㄴ 성격 발달 이론

  •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 이론
  • 마샤의 자아정체감 상태
  • 브론펜 브뢰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 cf) 자아개념 발달

먼저 정의적 특성 세 가지 기억하기 

1. 성격, 자아정체감, 자아개념

2. 도덕성 발달

3. 사회성 발달

 

 

 

1)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

- 성본능은 타고나며, 생애초기 부모의 양육방식이 성격 형성에 결정적.

 

성격 구조  1) 원초아: 충동/ 열정/ 욕구 (쾌락의 원리)
2) 자아: 현실/ 이성 (현실의 원리)
3) 초자아: 이상/ 양심 (도덕 원리)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0-1): 구강을 통해 욕구 만족
2) 항문기(2-3): 배변훈련
3) 남근기(4-5): 오이디푸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4) 생식기(12~): 성격 완성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개인 욕구(심리) + 사회문화환경의 상호작용 → 정체성 형성 (성격 발달)

 

   
   
   
   
   

추후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