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발달이론
ㄴ 인지적 특성 발달
ㄴ 정의적 특성 발달
ㄴ 성격 발달 이론
-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 이론
- 마샤의 자아정체감 상태
- 브론펜 브뢰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 cf) 자아개념 발달
먼저 정의적 특성 세 가지 기억하기
1. 성격, 자아정체감, 자아개념
2. 도덕성 발달
3. 사회성 발달
1)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
- 성본능은 타고나며, 생애초기 부모의 양육방식이 성격 형성에 결정적.
성격 구조 | 1) 원초아: 충동/ 열정/ 욕구 (쾌락의 원리) 2) 자아: 현실/ 이성 (현실의 원리) 3) 초자아: 이상/ 양심 (도덕 원리)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 1) 구강기(0-1): 구강을 통해 욕구 만족 2) 항문기(2-3): 배변훈련 3) 남근기(4-5): 오이디푸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4) 생식기(12~): 성격 완성 |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개인 욕구(심리) + 사회문화환경의 상호작용 → 정체성 형성 (성격 발달)
추후 수정)
'Pedagogy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발달이론 : 인지적 특성 발달 (비고츠키 인지발달) (0) | 2021.10.24 |
---|---|
교육심리 발달이론 : 인지적 특성 발달 (피아제 인지발달) (0) | 2021.10.24 |
11.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0) | 2021.08.15 |
10.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1.08.13 |
9. 셀만의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0) | 2021.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