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발달이론
ㄴ 인지적 특성 발달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발달이론>
1. 인지적 특성 발달
②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아동-성인(또는 앞선 동료)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인지발달'
언어vs사고 | 언어가 사고를 선행, 언어가 인지 발달을 주도 |
비고츠키가 생각한 인지발달 | 사회문화적 맥락 속 공동의 문제해결 참여(사회적 상호작용) - 이를 통해 지식 구성, 자기 조절, 문제해결력 등 '고등정신'이 내면화 됨. |
인지 발달(학습) 촉진 요인 | 1) 사회적 상호작용 - 앞선 동료와 함께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작용 2) 문화 - 심리적 도구(수, 언어) & 실제적 도구(컴퓨터, 휴대폰) 3) 언어 -사회적 언어(남들과 쓰는 언어) : 기존 지식에 접근 가능케 함, 사고 체계 받아들일 수 있음. -사적 언어(혼잣말) : 내적 언어로 발달(청소년은 내적 언어의 단계임), 자기 조절 기능 발달 4) 학습(발달 주도) -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학습(인지발달) |
<근접 발달 영역> (ZPD)
: 누가 조금만 도와주면 발달 가능한 영역
개념(정의) | 실제 발달 수준과 잠재 발달 수준 사이의 영역 (=타인의 도움으로 도달 가능한 학습 영역) |
ZPD의 크기 차이 원인 | 1) 학습자 수준 2) 교수의 질 - 이 두 가지 차이로 근접발달영역의 크기 차이 발생 |
<비계설정>
비계설정의 개념 |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제공함. |
비계설정의 목표와 방법 | 1) 과제 해결토록 한다. 방법1- 과제 난이도 조절 방법2 - 도움의 양 조절 2) 자기 조절 능력 증진 시킴. 방법1 - 질문으로 자기조절을 도움. 방법2 - 협동학습에 참여시킴. |
실제 비계 방안 | 1) 시범 2) 과제 난이도 조절 3) 힌트(단서) 제공 4) 질문과 도움 제공 |
근접발달영역 ZPD의 성장단계 |
1) 유능한 타인의 도움 (모방) 2) 자기 자신의 도움 (비계 받음) 3) 내면화 및 자동화 (내걸로 만듦) 4) 탈자동화 - 실제 발달 수준으로 변화 시킴 -> 다시 새로운 근접 발달 영역으로 순환) *1),2)는 근접발달영역 속, 3),4)는 근접발달영역 밖 |
비고츠키의 학습 촉진방안 | 1) 학생의 ZPD 확인 후 그에 맞는 과제를 제시 2) 협동학습을 적극 활용 3) 비계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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