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교육심리 발달이론 : 인지적 특성 발달 (비고츠키 인지발달)

포로로다영 2021. 10. 24. 13:38

[교육심리]

 

-발달이론 

 ㄴ 인지적 특성 발달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발달이론>

 

1. 인지적 특성 발달

 

②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아동-성인(또는 앞선 동료)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인지발달'

 

언어vs사고 언어가 사고를 선행, 언어가 인지 발달을 주도
비고츠키가 생각한 인지발달 사회문화적 맥락 속 공동의 문제해결 참여(사회적 상호작용)
- 이를 통해 지식 구성, 자기 조절, 문제해결력 등 '고등정신'이 내면화 됨.
인지 발달(학습) 촉진 요인 1) 사회적 상호작용 - 앞선 동료와 함께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작용
2) 문화 - 심리적 도구(수, 언어) & 실제적 도구(컴퓨터, 휴대폰) 
3) 언어 
-사회적 언어(남들과 쓰는 언어)
: 기존 지식에 접근 가능케 함, 사고 체계 받아들일 수 있음.
-사적 언어(혼잣말)
: 내적 언어로 발달(청소년은 내적 언어의 단계임), 자기 조절 기능 발달
4) 학습(발달 주도)
-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학습(인지발달)

 

 

<근접 발달 영역> (ZPD)

: 누가 조금만 도와주면 발달 가능한 영역

개념(정의) 실제 발달 수준과 잠재 발달 수준 사이의 영역
(=타인의 도움으로 도달 가능한 학습 영역)
ZPD의 크기 차이 원인 1) 학습자 수준
2) 교수의 질 
- 이 두 가지 차이로 근접발달영역의 크기 차이 발생

 

 

<비계설정>

비계설정의 개념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제공함.
비계설정의 목표와 방법 1) 과제 해결토록 한다. 
방법1- 과제 난이도 조절
방법2 - 도움의 양 조절

2) 자기 조절 능력 증진 시킴.
방법1 - 질문으로 자기조절을 도움.
방법2 - 협동학습에 참여시킴.
실제 비계 방안 1) 시범
2) 과제 난이도 조절
3) 힌트(단서) 제공
4) 질문과 도움 제공
근접발달영역 ZPD의 
성장단계
1) 유능한 타인의 도움 (모방)
2) 자기 자신의 도움 (비계 받음)
3) 내면화 및 자동화 (내걸로 만듦)
4) 탈자동화 
- 실제 발달 수준으로 변화 시킴 -> 다시 새로운 근접 발달 영역으로 순환)

*1),2)는 근접발달영역 속, 3),4)는 근접발달영역 밖
비고츠키의 학습 촉진방안 1) 학생의 ZPD 확인 후 그에 맞는 과제를 제시
2) 협동학습을 적극 활용
3) 비계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