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11.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포로로다영 2021. 8. 15. 19:52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어제 공부한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 대해 복습하겠습니다.

대표적 학자는 스키너가 있습니다.

 

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

 

조작적 조건화는 특정한 행동이나 결과에 뒤따르는 자극으로 인해 특정한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기본 용어

 

출처 본인

 

*강화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고 싶을 때, 벌은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정적 강화

특정한 행동을 한 뒤에 주어지는 자극(강화물)이 어떤 것이든 상관없이 그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정적 강화라고 합니다.

 

-부적 강화

'부적(negative)'이란 '제거한다' 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 특정한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을 부적 강화라고 합니다. 즉 '특정한 자극의 제거' 가 강화물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수여성 벌 

특정한 행동에 자극을 부과함으로써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박탈성 벌

박탈성 벌이란 특정한 행동의 결과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것, 게임을 못하게 함.)

 

 

3. 강화계획 (02, 04 중등 출제)

 

강화계획이란 어떤 행동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가 있는데, 각각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계속적 강화는 목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으로,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는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학습한 행동에 대해서도 계속 강화물을 줄 경우, 강화에 대한 포만감이 생기므로 학습한 행동을 지속시키는 효과가 감소합니다. 

 

간헐적 강화는 목표행동을 할 때 강화물을 가끔씩 주는 것으로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여 소거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율 강화계획은 간격 강화계획보다 더 높은 강화 결과를 가져옵니다.

다음 간헐적 강화의 네 가지 분류를 보겠습니다  

고정간격 강화 고정간격 강화는 정해진 시간마다 한 번씩 강화를 제공하는 것으로 강화가 주어지는 시점에 가까워지면 목표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지만, 강화 직후에는 행동의 빈도가 심하게 감소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변동간격 강화 변동간격 강화는 언제 강화인자가 주어질지 예측하지 못하는 가운데 강화가 주어지는 경우로 예고 없이 갑자기 쪽지 시험을 보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고정비율 강화 고정비율 강화는 정해진 개수 또는 횟수의 반응을 보일 때마다 강화하는 것으로 기대했던 반응 횟수를 보였는데도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반응 비율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영업사원이 5개 판매할 때마다 보상을 받는것)
변동비율 강화 변동비율 강화는 평균 개수 또는 횟수의 반응을 했을 때 강화하는 것으로 강화가 되고 난 후에도 반응이 높게 유지됩니다.
(어떤 경우는 3회의 목표행동, 어떤 경우는 7회의 목표행동의 경우에 강화를 제공하여 강화가 언제 주어질지 모르게 함.)

 

 

그냥 간격이 고정, 변동되거나 비율이 고정, 변동된다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