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발달이론
ㄴ 인지적 특성 발달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발달이론>
1. 인지적 특성 발달
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인간-환경의 상호작용의 인지가 발달됨'
언어vs사고 | 사고가 언어에 선행됨.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일 뿐 |
스키마 | 인지도식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의 틀) |
스키마 유형 | 1) 감각-운동 도식 2) 상징 도식 3) 조작적 도식 |
피아제가 생각한 인지발달 |
인지 도식(스키마)의 변화와 증가로 인지발달이 일어남. |
인지기능 (적응력) | 1) 동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 도식에 맞추는 과정 2) 인지적 불균형 -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해석 못함. 3) 조절 - 새로운 상황에 맞게 기존 도식을 변화시키는 과정 - 인지적 불균형 해소를 위한 노력 4) 평형화 - 인지적 균형 상태가 일어남. 5) 조직화 - 인지 도식들을 통합하여 복잡, 정교한 도식이 생겨남.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도식화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경험과 기회를 제공' |
학습 촉진 방안 | 1) 적절한 불균형 상태(도전적 과제) 제시 2)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제공 (비슷한 수준의 또래와 상호작용 기회 제공) 3) 각 발달단계에 맞는 수업을 제공해야 4) 능동적 활동 기회 제공 |
오개념 잡기 | 인지적 불균형을 일으킬 과제 제시 - 이후에 조절 돕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2)
2) 전조작기 (2-7)
3) 구체적 조작기 (7-11)
4) 형식적 조작기 (12~)
-각 단계별 특징
1. 감각운동기 (0-2세) | 1) 대상 영속성 없음 2) 사고 불가능 |
2. 전조작기 (2-7세) | 1) 자아중심성 O : 타인 고려 안하고 나만의 생각 - 타인도 나랑 동일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생각. 2) 지각적 중심화 (한 특성에만 주의집중) - 보존개념 없음. 3) 자기중심적 언어 - 집단 독백 사용 |
3. 구체적 조작기 (7-11세) | 1) 탈중심화 2) 보존 개념 발달 3) 언어의 사회화 |
4. 형식적 조작기 (12세~) | 1) 가설연역적 사고 가능 "만약 ~라면" 2) 추상적 사고 가능 (속담) 3) 조합적 사고 가능 (경우의 수) 4) 반성적 추상화 : 현재 주어진 지식들을 논리적으로 검토해서 새로운 논리, 수학적 지식을 재구성해낼 수 있는 능력 5) 이상주의적 사고 - 이상적 세계, 부모에 대한 상상 가능 6)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예시 | 1) 상상의 청중 - 모두가 자신을 보는 듯함. - 꾸미기 시작 2) 개인적 우화 - 난 죽지 않아, 난 특별해 |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게 하기 |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사고를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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