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10. 행동주의 학습이론

포로로다영 2021. 8. 13. 11:3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정리 해볼건데요, 

내용이 아주 방대하므로 차근차근 복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도 많고 자극과 반응이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예시를 많이 다루겠습니다.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학습의 개념

행동주의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부터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라고 정의합니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① 인간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변화되는 수동적 존재입니다. 

② 학습은 자극과 반응이 연합된 결과이므로 학습이 곧 발달입니다. 학습=발달

③ 학습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으로 일어납니다. 

 


2. 파블로프가 제시한 수동적(고전적) 조건형성이론 (06 중등, 09 초등)

*많은 용어들이 나오므로 예시를 떠올리며 각각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은?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본능적인 생리반응 또는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불안, 공포, 따뜻함, 행복감과 같은 정서적 반응과 빠른 호흡, 땀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유발하도록 학습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2) 기본 개념들에는 무엇이 있나

무조건적 자극(US) 학습이 없어도 본능적인 생리반응이나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사물이나 사건 고기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본능적인 생리반응 또는 정서반응
중성자극 처음에는 학습자의 행동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자극 종소리
조건자극 처음에는 중성자극이었으나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되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종소리
조건반응 조건 자극에 의해서 학습되어 일으키게 되는 반응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무조건반응이 조건반응으로 변화하게 되는 것.

*중성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면 나중에는 무조건자극이 없이 조건자극만으로도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자극의 일반화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 본능적인 생리 반응 또는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생리반응과 정서반응을 유발하는 조건 자극으로 학습이 되면 → 이와 유사한 자극에도 비슷한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 이를 자극의 일반화라고 합니다. 

 

-변별

조건 자극과 유사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소거

조건반응이 형성되고 난 후 →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반복해서 제시될 경우 → 조건 반응이 점점 약해져서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입니다. 

 

-자발적 회복

조거 반응이 소거된 후 무조건 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 자극이 다시 제시될 경우,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반응이 재생하게 되는데 이를 자발적 회복이라고 합니다. 

 

-재조건 형성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계속하여 다시 연결하여 제시할 경우, 조건 반응이 원래의 강도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를 재조건 형성이라고 합니다. 

 

-고차적 조건화 

조건 자극이 학습을 통해 조건 반응을 형성하고 나면 그 자극은 무조건 자극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제 2의 중성 자극과 짝지어질 경우 제 2자극이 조건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제3, 제4의 조건 자극을 만들어 낼 떄 이를 고차적 조건화라고 부릅니다. 교실에서의 예시는 다음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3) 교실에서의 수동적 조건형성에 대해 알아보자.

 

-시험불안의 형성

① 시험(중성자극) + 실패(무조건 자극) → 불안 (무조건 반응) 

원래는 시험에 대해 아무런 반응이 없다가, 실패를 경험하고 불안이라는 감정을 느낍니다.

② 시험(조건자극) → 불안(조건 반응)

시험과 실패가 연합되어 이제는 시험만 보면 불안이라는 조건 반응을 불러옵니다.

 

-교실의 분위기

① 교실(중성 자극) + 교사의 따뜻하고 친절한 태도와 미소(무조건 자극) → 편안하고 좋은 느낌(무조건 반응)

② 교실(조건 자극) → 편안하고 좋은 느낌(조건 반응) 

 

-방과후 학습에 대한 혐오감이 형성되는 과정 :: 과제를 해오지 않은 것에 대한 벌로 방과후 학습을 시킨다면?

① 방과 후 학습(중성자극) + 벌(무조건 자극) → 혐오감 또는 부정적 감정(무조건 반응)

② 방과 후 학습(조건자극) → 혐오감 또는 부정적 감정(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은 고기와 실패처럼 긍정적인 것 뿐만 아니라 벌이나 실패 등 부정적인 것도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일반화가 이루어지는 예시

① 화학시험(중성자극) + 실패(무조건 자극) → 불안감(무조건 반응)

② 화학시험(조건자극) →  불안감(조건반응)

이제 화학시험만 치면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③ 화학 시험에 대한 불안 일반화 → 화학과 비슷한 과목인 물리, 생물, 수학 시험에 대해서도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notice) 일반화와 고차적 조건화를 헷갈리면 안됩니다. 일반화는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시험이면 시험, 교실이면 교실)

말 그대로 generallization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되고, 고차적 조건화는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변화한 것과 관련된 모든 요인(선생님 - 선생님 가방, 선생님 과목)에 대해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고차적 조건화의 예시

① 교사(중성자극)  + 따뜻하고 존중하는 태도(무조건 자극) → 좋은 감정을 가지게 함(무조건 반응)

② 교사(조건자극) → 좋은 감정을 가지게 함(조건반응)

③ 학교, 클럽활동, 다른수업(중성자극) + 교사(조건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조건반응)

④ 학교, 클럽활동, 다른수업(조건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조건반응)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은 어떻게?

 

활용1) 교사, 교실 및 수업에 대해 긍정적 감정 가지게 하기

 

처음에는 학생들에게 아무런 감정도 불러일으키지 못하던 교사와 교실 및 수업(중성자극→조건자극)을

편안하고 행복한 것(무조건적 반응→조건반응)으로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교실 및 수업에 학생들이 본능적으로

좋은 감정을 가지도록 해주는 미소, 격려, 칭찬, 성취감 등(무조건적 자극)이 연합되도록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① 교사가 교실에 먼저 와서 따뜻하고 친절하게 맞이해 주기

매일 아침 교사가 교실에 먼저 와서 학생들을 따뜻하고 친절하게 맞아주게 되면 교사가 보여주는 미소, 친절함이

교사 및 교실과 연합되어 교사와 교실을 행복하고 따뜻한 것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② 개방적 질문을 하고 다양한 답변을 칭찬하기

학생들이 하는 다양한 답변을 인정하고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칭찬할 경우, 학생들이 인정받고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교사, 수업, 교실과 연합하게 되므로 화기애애한 수업 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③ 실수를 했을 때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다시 실수하지 않게 되었을 때 칭찬

실수를 해도 이를 언제든 만회하고 칭찬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고 판단이 되면 교사, 수업, 교실과 칭찬 및 성취감을 연합하게 되므로 학생들이 교사와 교실 및 수업을 편안하고 행복한 것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활용2)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둔감법은 불안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이완 반응과 점진적으로 대체하여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호흡을 통해 자신을 이완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이완호흡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감소시키고, 호흡을 느리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② 불안 위계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진행합니다. 

-학생이 느끼는 불안의 정도에 따라 불안이 가장 크게 유발되는 높은 난이도 수준부터 가장 낮은 난이도 수준까지

구분하여 불안 위계표를 작성합니다.

-학생이 이완 상태가 되면 교사는 불안위계표 상에 가장 낮은 단계인 불안이 없는 장면부터 묘사하여 제시합니다.

-학생이 불안을 느끼지 않고 이완상태를 유지하면, 계속 진행하여 불안 위계표 상에 있는 가장 높은 수준에서도

이완을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합니다. 

 

이상으로 길고 긴 행동주의 이론의 복습을 마칩니다. 

교실에서의 활용방안을 고전적 조건화와 잘 접목시켜 생각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