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교육심리 발달이론 : 인지적 특성 발달 (피아제 인지발달)

포로로다영 2021. 10. 24. 13:20

[교육심리]

 

-발달이론 

 ㄴ 인지적 특성 발달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발달이론>

 

1. 인지적 특성 발달

 

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인간-환경의 상호작용의 인지가 발달됨'

 

언어vs사고 사고가 언어에 선행됨.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일 뿐
스키마  인지도식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의 틀)
스키마 유형 1) 감각-운동 도식
2) 상징 도식
3) 조작적 도식
피아제가 생각한
인지발달
인지 도식(스키마)의 변화와 증가로 인지발달이 일어남.
인지기능 (적응력) 1) 동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 도식에 맞추는 과정
2) 인지적 불균형 -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해석 못함.
3) 조절 - 새로운 상황에 맞게 기존 도식을 변화시키는 과정
          - 인지적 불균형 해소를 위한 노력
4) 평형화 - 인지적 균형 상태가 일어남.
5) 조직화 - 인지 도식들을 통합하여 복잡, 정교한 도식이 생겨남.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도식화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경험과 기회를 제공'
학습 촉진 방안 1) 적절한 불균형 상태(도전적 과제) 제시
2)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제공 (비슷한 수준의 또래와 상호작용 기회 제공)
3) 각 발달단계에 맞는 수업을 제공해야
4) 능동적 활동 기회 제공
오개념 잡기 인지적 불균형을 일으킬 과제 제시
- 이후에 조절 돕기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2)
2) 전조작기 (2-7)
3) 구체적 조작기 (7-11)
4) 형식적 조작기 (12~)

 

-각 단계별 특징

1. 감각운동기 (0-2세) 1) 대상 영속성 없음
2) 사고 불가능
2. 전조작기 (2-7세)  1) 자아중심성 O
: 타인 고려 안하고 나만의 생각 - 타인도 나랑 동일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생각.
2) 지각적 중심화 (한 특성에만 주의집중) - 보존개념 없음.
3) 자기중심적 언어 - 집단 독백 사용
3. 구체적 조작기 (7-11세) 1) 탈중심화
2) 보존 개념 발달
3) 언어의 사회화 
4. 형식적 조작기 (12세~) 1) 가설연역적 사고 가능 "만약 ~라면"
2) 추상적 사고 가능 (속담)
3) 조합적 사고 가능 (경우의 수)
4) 반성적 추상화 
: 현재 주어진 지식들을 논리적으로 검토해서 새로운 논리, 수학적 지식을 재구성해낼  수 있는 능력
5) 이상주의적 사고 - 이상적 세계, 부모에 대한 상상 가능
6)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예시 1) 상상의 청중 - 모두가 자신을 보는 듯함. - 꾸미기 시작
2) 개인적 우화 - 난 죽지 않아, 난 특별해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게
하기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사고를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