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포로로다영 2021. 8. 11. 15:14

안녕하세요? 피아제 인지발달론에 이어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론까지 복습하겠습니다. 

 

1.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관점 (04 중등출제)

(1) 인지발달이 뭔가?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작용(공동의 문제해결과정을 말함)을 통해서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자기조절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하는 것이 인지발달입니다.

 

KEYword '지식의 구성'

학습자는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들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나오는 '성인 또는 앞선 동료들과 공동으로 문제 해결 및 상호작용'이라는 말이 중요한 말인듯 함

 

(2)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적 상호작용

앞선 동료 또는 성인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와 수 체계, 사고체계, 문제해결전략 등 고등정신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지발달을 촉진합니다. 

 

-문화(맥락) 

학습자들이 속해있는 문화적 맥락 속에서 컴퓨터, 휴대폰, 언어, 기호와 부호 등과 같은 문화적 도구를 매개하여 자율적 통제, 자발적 주의,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하게 됩니다. 

 

-언어 (03 중등, 06 중등 출제 중요)

언어는 사회적 언어, 사적 언어 두가지가 있습니다. 

사회적 언어는 개념 학습을 통해 인식의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적 언어는 아동이 곤란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과 의사소통'하는 것으로 아동은 사적 언어를 활용하여 개념형성, 주의집중, 문제해결 및 자기조절과 같은 중요한 인지활동을 수행하게 합니다. 

 

-학습

앞선 동료나 성인들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고등정신기능을 학습하게 되므로 학습이 발달을 주도합니다. 

 

2.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08, 12, 13 중등 출제)

(1) 근접발달영역은 무엇인가? 

실제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입니다. 즉 근접발달영역은 남의 도움 없이 혼자서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발달수준'과 성인의 안내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을 말합니다. 

또 교수-학습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으로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때 학습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2) 비계설정이란 무엇일까?

비계설정이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움(문제 난이도나 도움의 양을) 을 적절히 조절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비계설정의 목표

-과제해결하게 하기

: 아동이 도전감을 가질 수 있는 적절한 수준으로 과제를 구성하거나, 과제의 난이도를 조정하고 도움의 양을 조절하여 아동 스스로 과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자기조절 증진시키기 

: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에 맞는 질문을 하고 해답을 발견하는데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아동의 학습과 자기조절 능력을 촉진합니다. 협동학습에 참여하여 공동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과제해결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의 신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비계설정의 구체적인 전략!

비계설정의 유형과 예시 :: 비계설정은 발판으로 생각

발판의 유형
모델링 교사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자료활용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주거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해결한 학생들에게 이를 설명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이 설명을 듣게 하는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문과 도움 조절하기 주어진 문제를 풀게 하고 난 뒤 학생들에게 자신의 말로 설명해보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말로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부분에 대해 학생들의 생각과 설명에 길잡이가 될만한 질문과 힌트 및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과제 난이도 조절하기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과제 난이도를 조절하여 제시합니다. 한 초등학교 교사가 농구 슛하는 기술을 가르칠 때 수준이 낮을 때는 농구대의 높이를 낮췄다가 학생들이 능숙해짐에 따라 농구대 높이를 높이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조언과 단서 제공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이나 단서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는 학생이 글을 읽은 후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같은 '신호단어'들을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질문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점검목록 제공 과제를 해결할 때 지켜야 할 핵심 절차나 내용에 대한 점검표를 주고 이를 확인하면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면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비고츠키 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모델링 

앞서 설명한 바와 같습니다.

 

(2) 근접발달영역 파악 및 과제 난이도 조절하기

근접발달영역은 학습자 혼자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발달 수준과 적절한 도움이 제공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직접 그린 그림임을 밝힙니다. 출처 본인

 *역동적 평가: 아동에게 문제를 풀게 한 다음 힌트와 단서를 주어서 그가 어떻게 학습하고 적응하고 도움을 활용하는지를 통해 학습잠재력, 즉 근접발달영역을 알아내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3) 질문과 도움 조절하기 

학생들이 과제 해결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낄 때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에 맞는 질문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만큼의 도움을 주면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협동학습 

능력이 이질적인 학생들로 모둠을 구성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과정을 통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면 학습자 개개인이 이해하고 생각하는 바를 서로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학습과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획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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