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3.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포로로다영 2021. 8. 12. 10:24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 해봅니다.

정의적 특성의 발달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특히 성격, 자아정체감, 자아개념의 발달 부분과 관련 있는 파트입니다.

 

1. 프로이드(S.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03, 06 초등출제)

*프로이트나 프로이드나 동일인물(=지그문트 프로이드), 이드 에고 수퍼에고로 유명하다.

 

(1) 프로이드의 기본입장

 

-인간은 성본능과 공격 본능을 타고 난 존재

프로이드는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로서 충족되어야만 하는 기본적인 성본능과 공격본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사회는 이런 욕구들의 많은 부분들이 바람직하지 않으며, 제한되어야 한다고 명령합니다. 

 

-생애 초기 부모의 양육방식이 성격 형성에 결정적

프로이드에 따르면 부모가 초기 몇 년 동안 아동들의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을 다루는 방식이 아동들의 행동과 성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성적 본능의 충족 여부가 성격 형성에 결정적 

인간의 성격은 원시자아(id, 이드)에서 나온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각 신체부위에서 어떻게 충족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초기에 성격 대부분이 형성

인간의 성격은 신체부위에서 만족을 추구하는 전성욕기인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에 거의 형성되며, 그 다음 사회적 활동과 이성관계에서 만족을 추구하는 성욕기인 잠복기와 생식기에는 기본적 구조가 유지되는 형태로 발달합니다. 

 

 

(2) 성격의 구조 :: 이드와 에고, 수퍼에고

 

-이드(id, 원초아라고도 함)

이드는 에너지의 저장창고입니다. 이드는 성욕과 공격욕이라는 본능적 욕구를 관장하며 앞서 설명했듯 리비도(libido)라는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여기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하게 됩니다.

또 이드는 쾌락의 원리를 지배합니다. 생물학적 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려고 하고,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서 생기는 고통을 회피하려는 '쾌락 원리'의 지배를 받습니다. 완전히 무의식적이며 지배적입니다. 

 

-자아(ego)

에고는 이드와 환경의 중재자입니다. 욕구 충족이 지연되고 좌절될 수 밖에 없는 이드와 환경간의 조정을 담당하는 중재자로서, '항문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에고(자아)는 현실의 원리를 추구합니다. 자아의 기능은 현실의 원리에 따라 본능을 충족시켜줄 현실적인 수단을 찾는 것입니다.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들은 자신의 비합리적인 이드(원초아)를 통제하는 일과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찾는 일을 더 잘하게 됩니다. 

또 자아는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성격요소이며, 욕구충족을 조절하기 위해 기억, 지각 및 인지기술들을 발달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이드와 초자아로부터 과도한 요구나 압력은 자아의 불안을 초래합니다. 그러나 튼튼한 자아는 이드와 초자아의 요구를 적절히, 조화롭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만족시킵니다. 

 

-초자아(superego)

초자아는 부모의 규범 내면화를 통해 발달합니다. 대부분 무의식에 존재하며, 보상과 처벌의 과정을 통해 부모의 규범을 내면화하면서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양심과 자아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로부터 형성되는 양심과 잘한 행동에 대한 긍정적 보상을 통해 형성되는 자아이상으로 구성됩니다. 

초자아는 내적 검열관(police)의 역할을 합니다.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를 판단하도록 해줍니다.

초자아는 남근기에서 청년기에 거쳐 발달합니다. 대게 아동기(남근기)에 시작하여 청년기를 통해 발달하되, 특별히 부모나 다른 대상과의 동일시를 통해 그들의 윤리관이나 도덕성, 가치관, 양심을 흡수하여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세 가지 모두가 전체적으로 기능을 하며, 세 가지 구성 요소 중 어느 것이 통제력을 더 많이 가지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의 특성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출처 본인

 

(3) 성격발달의 단계를 알아보자. '구항남잠생(0,2,3,7,11)'으로 외우면 쉽다. 

강기(0세~1세) ① 구강 성애적 단계에서 구강 가학적 단계로 발전
② 과잉충족 낙천적이고 의존적
③ 충족좌절 냉소적이고 비관적, 공격적
문기(2세~3세) ①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
② 배변활동이 성격에 영향
근기(3세~6세) ① 오이디프스 콤플렉스
② 동일시를 통해 성역할 학습
③ 초자아가 발달
재기(7세~11세) ① 성적 욕구 억압 → 평온한 시기
② 지적 탐색을 통한 사회적 지식 습득
③ 사회적 가치 내면화 → 초자아가 더욱 발달
식기(11세 이후) ① 이성을 통한 성적 만족 추구
② 순조로운 발달을 해 자기애착에서 벗어난 사람: 협동적 태도 + 일에 대해 적극성

 

이상으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복습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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