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5. 자아개념 발달

포로로다영 2021. 8. 12. 16:57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이어 자아개념 발달 내용을 복습하겠습니다.

 

1. 자아개념 발달 (96 중등, 02 초등출제)

 

(1)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

자아개념은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생각, 감정 및 태도를 의미합니다. 

 

긍정적 자아개념과 부정적 자아개념이 있습니다.

① 긍정적 자아개념은 자신을 유능하고 가치있다고 인식하며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부정적 자아개념은 자신을 무능하고 가치 없다고 인식하며 자신을 믿을 수 없는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냥 긍정적 ↔ 부정적 반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자아개념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아개념은 학문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 신체적 자아개념 등 여러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연결되어 일반적 자아개념으로 형성됩니다. 

 

(2) 그럼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① 양육방식

② 또래의 영향

③ 성공과 실패의 경험

여러 유형 중 다음 세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3)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에 대하여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는 서로 상호작용 합니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으면 좋은 학업성취를 이루게 되며, 학업에서의 좋은 성취는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도와줍니다. 

 

장기간의 성공과 실패는 자아개념에 결정적입니다. 

학교 학습에서의 지속적인 성공과 실패는 학생들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생각인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학업에서 계속적으로 성공적인 경험을 갖게 될 경우 자아개념이 상승하고, 지속적으로 실패할 경우 자아개념이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성공적인 학습경험의 제공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저학년부터 성공적인 학습경험을 많이 제공함으로써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자아개념 개선전략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생활과 학습에 보다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아개념에 대해 짧게 공부한 내용을 복습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