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6. 마샤의 자아정체감 상태

포로로다영 2021. 8. 12. 17:17

안녕하세요? 벌써 여섯번째 게시글입니다?

이번에는 마샤의 자아정체감 상태 네 가지에 대해 복습하겠습니다. 

이미순 교수님의 교육심리학 레퍼런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마샤(Marcia)의 자아정체감 상태 (05 초등, 09 중등출제)

 

(1) 정체감 상태 결정의 요건은?

마샤는 정체성의 상태를 결정하는 두 가지 요건을 탐색과 헌신으로 보았습니다. 

탐색은 청소년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신념, 가치, 활동, 과목을 채택하고 실험해 보는 과정을 지칭합니다. 

다음으로 헌신은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여 선택한 가치, 직업에 전념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전념이라고도 합니다. 

 

(2) 정체감의 상태 네 가지 (성유혼유로 순서대로 외우면 됩니다.)

 

a) 정체감

청소년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다양한 가치관이나 직업을 탐색한 후 자신이 선택한 가치와 직업에 헌신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위기를 경험한 다음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한 상태입니다.

 

b) 정체감

청소년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신념, 가치, 활동, 과목을 채택하고 실험을 하지만 선택을 미뤄두고 다양한 탐색을 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위기를 경험하고 있지만 과업이나 역할에 몰입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c) 정체감

청소년이 어떤 가능성도 탐색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어떤 가치, 활동, 직업에 헌신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상태의 청소년은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해 미래에 대한 희망이 거의 없으며, 군중에 쉽게 동요하며 휩쓸리는 경향을 보입니다.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주어진 역할에 몰입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d) 정체감 실(폐쇄라고도 합니다)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서을 확립하기 위해 탐색활동을 하지 않은 채 부모님이나 종교단체가 제시하는 가치 또는 활동에 헌신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정체성이 유실된(폐쇄된) 청소년은 대체로 융통성이 없고, 관대하지 못하며, 독단적 경향을 보입니다.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마치 정체성이 확립된 것처럼 행동하는 상태입니다.

 

과업에 대한 몰입과 위기경험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되는 모습, 이미순 교수님 출처

이 파트는 기억하기도 쉽고 구분도 쉬워서 빠르게 암기하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