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에 이어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까지 복습하겠습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02, 03, 04, 07 중등 출제로 빈출이론입니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1) 에릭슨의 기본입장
인간의 성격은 상호 관련된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며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발달위기가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성격발달의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욕구가 주어진 환경에서 잘 충족되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하지만, 욕구가 잘 충족되지 않을 경우 부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합니다.
(2) 성격발달단계를 알아보자. ('잘되면vs잘안되면'으로 생각하자.)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신vs불)
신체적이고 심리적 욕구가 일관성 있게 충족되면 신뢰감이 발달하지만, 아동에 대한 보호가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을 경우 불신감을 갖게 됩니다.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자vs수)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을 허용하고, 기본적 운동기능과 인지적 기술을 습득하려는 노력을 강화하면 자율성이 촉진되지만,
아동을 과잉보호하거나 방임할 경우 수치심이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도성 대 죄책감 (주vs죄)
아동 스스로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허용하면 주도성이 발달하지만, 아동의 활동을 제한하거나 아동의 활동에 대한 반응에 일관성이 없으면 죄책감이 유발됩니다.
-근면성 대 열등감 (근vs열)
아동이 도전적 과제에 직면하게 될 때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성취 시에 칭찬을 자주 하면 유능감과 근면성이 촉진되지만, 아동이 실패의 경험을 자주 하거나 아동의 노력을 비웃거나 낮게 평가할 경우 열등감이 초래됩니다.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심리적 유예 (자vs역)
① 정체성은 자신이 누구이며 자신이 헌신하고자 하는 가치와 활동이 무엇인지를 정립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전 발달단계의 긍정적인 특성인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이 제대로 발달하여 자신의 선택과 능력에 대한 믿음이 확립되면 자아정체감이 확립될 수 있습니다.
② 자신을 확립하려는 노력이 실패하거나 확립할 능력이 없다고 느끼게 되면, 역할혼미의 위기를 겪게 됩니다.
③ 정체감의 위기와 역할혼미를 느끼는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진로에 대하 다양한 탐색을 할 수 있는 '심리적 유예' 기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해 복습해보았습니다.
각 단계별로 충족되면 어떤 능력이 발달하는지 또 반대로 충족되지 않으면 어떤 특성을 갖게 되는지 비교하면 외우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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