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포로로다영 2021. 8. 12. 18:2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아주 중요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며 공부하겠습니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02, 07 초등, 06, 13 중등출제)

 

콜버그는 도덕성은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화하면서 발달하며,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단계부터 ~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단계까지 6단계를 거친다고 설명합니다. 

 

*차례로 전(1-2)/인(3-4)/후(5-6)으로 외우자

(1) 전인습적 도덕성 단계 :: 1~2단계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잡히거나 처벌받게 될 가능성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입니다.
벌 받는 행동은 안좋은 거다
2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어떤 행위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수단이 되는지 여부가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입니다. 
→ 나한테 도움되면 하고, 아니면 안하고 

 

(2) 인습적 도덕성 단계 :: 3~4단계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인정하는지 여부가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입니다.   착한아이지향단계라고도 합니다.
4단계: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사회질서 유지에 필수적인 법과 규칙의 준수 여부가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입니다.

 

(3) 후인습적 도덕성 단계 :: 5~6단계

5단계: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좋은 사회를 위한 것으로 합의된 규칙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의 법과 규칙은 개인의 기본 권리를 적용하고 좋은 사회를 이루기 위한 것이므로 융통성 있게 적용해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무조건적 법 적용보다는 융통성 있게!
6단계: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법이나 사회계약을 초월하는 도덕적 원리와 보편적 정의의 원칙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입니다.

 

(4) 도덕성 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도덕성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하므로, 도덕성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에 '인지적 불균형'(갈등)을 유발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교수방안에는 도덕적 토론과 역할놀이 두 가지가 제시되었습니다. 

 

도덕적 토론은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토론하게 할 경우, 다른 학생들의 도덕적 견해들이 자신의 견해와 다를 경우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므로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역할놀이는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의 역할을 맡아 볼 기회를 제공하여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할 경우, 자신이 익숙하기 않은 다른 사람의 관점은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므로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주요 내용입니다. 

전인습, 인습, 후인습 단어의 뜻을 생각하며 인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