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심리

9. 셀만의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포로로다영 2021. 8. 13. 10:28

안녕하세요. 

콜버그에 이어 도덕상발달 파트의 대표자 셀만의 이론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

 

1. 셀만(Selman)의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1) 타인에 대한 사고의 발달

 

-마음이론의 발달

2~3세까지의 아동들은 마음이론이 발달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의 마음, 사고, 감정, 신념, 욕구, 그리고 지각을 가진 독립된 사람들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조망수용능력이란, 다른 사람의 마음, 생각, 느낌, 행동 등을 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2) 조망수용 단계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자.

 

-미분화된 주망수용 단계 

다른 사람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단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단계입니다. 

 

-사회정보적 조망수용

다른 사람이 다른 관점을 가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자기반영적 조망수용

자신과 타인의 관점이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반응도 예측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에' 고려하지는 못합니다. 

 

-제 3자적 조망수용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단계로 제 3자의 입장에 서서 자신과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단계에 해당됩니다. 

 

-사회관습적 조망수용 (법과 질서의 도덕성 지향)

사회적 가치체계에 근거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단계로 법과 질서에 근거한 도덕성을 중시합니다. 

사회적 체계에 반영된 집단조망을 인식합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생은 사회정보적 ~ 제 3자적 조망수용 단계에 해당하고, 중학생은 사회관습적 조망수용 단계에 속한다고 합니다. 지문을 잘 읽고 어떤 단계인지 고를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셀만의 조망수용 모형에 대한 복습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