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브론펜브뢰너가 제시한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며 복습하도록 하겠습니다.
1. 브론펜브뢰너(Bronfenbrenner)의 기본입장은?
-발달은 인간과 환경의 역동적 상호작용의 산물
① 브론펜브뢰너에 의하면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지니고 있는 유전적 특성들과 환경적인 힘이 상호작용하여 발달을 이룹니다.
② 아동의 내적 기질(특성)이 발달을 이끌거나, 환경이 발달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특성과 환경이 상호의존적인 연결망을 형성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 가운데 발달이 진행됩니다.
-자연생태(환경)는 발달의 중요한 원천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실험실 환경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자연생태가 인간의 발달과정에 있어 중요한 원천입니다.
-자연생태는 포개진 구조 세트
① 브론펜브뢰너는 자연생태(환경)를 러시아 인형 세트처럼, 하나가 다른 하나의 안에 들어있는 겹으로 포개진 구조 세트로 정의합니다.
② 발달 중인 아동은 여러 생태체계의 중심에 들어있으며, 생태체계는 가족과 같은 즉각적인 체계로부터 문화와 같은 거시체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체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계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③ 이 체계 각각은 나머지 체계와 상호작용하고, 또한 아동과 상호작용하여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체계에 대해 알아보자. 미시체계(microsystem)
아동과 직접적인 관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시체계는 가장 안쪽의 환경층에 해당되는 것으로, 아동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관계 및 활동과 상호작용을 의미하니다.
그리고 미시체계 내의 영향은 상호적입니다. 미시체계 내에서의 관계들은 상호적이어서, 각 개인은 그 체계 안에 있는 모든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또 영향을 받는 진정한 역동적 맥락을 이루게 됩니다.
(3) 중간체계(mesosystem)
미시체계들간의 상호관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중간체계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거나 교사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과 같은 미시체계의 모든 요소들간의 상호작용들과 관계들의 집합입니다.
② 여기서의 관계 또한 상호작용적이어서 교사는 부모들에 영향을 미치고 부모들은 교사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상호작용들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4) 외부체계(exosystem)
외부체계는 아동을 포함하지 않지만 아동들의 경험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종교기관, 지역사회, 교육체계, 부모의 사회적인 네트워크 등을 말합니다.
(5) 거시체계(macrosystem)
광범위한 가치체계(이데올로기)로 구성됩니다. 거시체계는 사회의 문화, 법률, 규범이나 전통에서 제공하는 가치 체계들로 구성됩니다.
거시체계는 아동이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지, 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아동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규정하여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
브론펜브뢰너의 기본입장부터 체계단계까지 모두 복습 해보았습니다.
미중외거 순서로 차례로 외우면 될 것 같습니다.
'Pedagogy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셀만의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0) | 2021.08.13 |
---|---|
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0) | 2021.08.12 |
6. 마샤의 자아정체감 상태 (0) | 2021.08.12 |
5. 자아개념 발달 (0) | 2021.08.12 |
4.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0) | 2021.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