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지향평가=준거지향평가> (18논술, 04, 05, 00, 04 출제)
- 규준지향평가와 다른 점: 선발을 위한게 아니라 학생의 학습을 돕기위해 하는 평가
(1) 목표지향평가 개념
-교육목표 도달 여부 확인
: 목표지향평가란 학생들이 평가에서 받은 점수를 사전에 설정된 성취수준(준거)에 비추어 판단하여 학생의 성취수준을 해석하고 그에 따라 학생의 학습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준거지향평가, 절대기준평가라고도 함.
-준거의 의미
: 학업 성취도 검사에서 주거는 교사나 교과내용 전문가가 해당 내용을 이해하였다고가정하는 최저학습목표라고 할 수 있음
-목표지향평가의 결과판단
: 목표지향평가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도달-미도달 분류,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전체 점수 범위를 5개로 분류하는 5단계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술.
(2) 목표지향평가
-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
: 목표지향평가는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거의 모든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
-개인차는 극복 가능한 것이라고 봄
: 교수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차= 교육 실패의 결과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 제공되면 개인차 없애기 가능, 개인차가 극복될 때 교육이 성공한 것이라고 봄
-부적 편포 가정
: 대다수 학생들이 성취 기준 통과할 것이라고 봄
-평가는 교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는 활동
: 목표지향평가는 학생들이 알고 있는것과 모르는 것,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 -> 교수 학습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줌
-평가도구의 타당도 강조
: 원래 계획했던 수업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가 평가하는 것이 주된 관심사.
-> 평가 내용이 의도했던 수업목표를 잘 포괄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타당도 개념이 더 강조됨.
-평가 도구는 교사가 제작
: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는 데에 목표지향평가가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실제로 교수 학습으 이끌어가고 있는 현장의 교사에 의해 제작, 투입되어야.
(3) 목표지향평가 장점
-목표 달성도에 대하 직접적 정보 제공
: 각 학생이 수업 목표에 얼마나 도달했으며 달성된 목표는 무엇이고 미도달 목표는 무엇인지 알게 해줌.
-교수 학습 과정 개선에 도움
-완전 학습 가능
: 학습자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제공 ->학생의 학습 결손 파악하여 해소할 수 있게 해줌.
-건전한 학습 분위기 조성
: 목표지향평가는 석차보다 목표의 성취 그 자체를 강조 -> 학생들간의 경쟁보다 협동학습을 조장
-학습동기 촉진
: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기 때문에 보다 많은 학습자들에게 목표 도달로 인한 성취감을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음.
(4) 목표지향평가의 문제점
-성취기준(준거)설정 곤란
: 성취기준을 정하는데 있어 교사나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 개입 여지.
학업성적 평정에 있어 객관성과 공정성 유지하기 어려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성취기준을 교사가 임의로 정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높은 등급을 받게 되는 등의 성적 부풀리기가 문제 되고 있음.
-개인차 변별 곤란
: 목표지향평가는 교육목표의 성취여부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개인차를 변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함. 특히 대학입시와 같이 다수의 지원자 중 소수의 합격자를 선별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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