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1) 평가 목적
타이럴가 제안한 목표성취 모형.
교육평가를 교육프로그램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 결정하는 것으로 봄.
(2) 평가 모형 장점
-명확한 평가 기준에 의한 평가 가능
: 수업 결과 학생들이 하게 될 구체적인 행위동사 사용해서 교육목표를 진술, 이의 성취여부를 평가하도록 강조. -> 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 유지
: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학습경험을 선정, 조직하고 실행한 다음 미리 설정된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평가 하도록 함 -> 교육과정과 평가의 논리적 일관성 유지 가능
-교육책무성 자극
: 교육목표의 성취 여부를 평가의 기준으로 설정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책무성 가지게 함.
(3) 평가 모형 단점
-수업 중 발생하는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곤란
: 사전에 설정된 목표에 근거한 평가를 강조하기 때문에 수업 중에 학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목표 이외의 변화는 평가하기 어렵.
-정의적 특성의 변화 곤란
: 교육목표를 외적으로 확인가능한 행위동사 사용하여 진술, 이를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가치와 태도 및 감정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기 어렵.
-학습과정에서의 변화 파악 곤란
: 교수-학습 결과 학생들의 성취가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 즉 결과로 교육과정의 성공 여부를 판단
->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한 평가는 간과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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