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모형> (CIPP라고도 함, 상투과산 으로 외우기)
(1) 기본 입장
평가의 목적이 의사결정에 공헌하는데에 있다!
: 스터플빔은 평가를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기술, 획득하여 제공하는 과정'으로 정의함.
이 모형에서는 평가의 중요한 역할을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데 있다고 봄.
의사결정자는 교장, 교육행정가 이외에도 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인사들 모두 포함함.
(2) 평가 유형 4가지
Context (상황 또는 맥락 평가 = 요구 평가) (지금 필요한게 뭘까 평가)
: 의사결정의 계획을 위한 평가.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와 요구를 파악해서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함.
Input (투입평가) (목표를 위해 내가 투입할 수 있는게 뭔지 평가)
: 의사결정의 구조화를 위한 평가.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전략과 자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최적의 전략과 자원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
Process (과정 평가) (잘 되고 있나 확인)
: 의사결정의 실행을 위한 평가.
프로그램이 계획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 프로그램 절차 또는 실행 상에 나타날 수 있는 결점을 확인해서 이를 수정하는 데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
Product (산출평가) (프로덕트 잘 나왔나 결과물 확인)
: 결과 단계에서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함.
전체 교육과정에서 산출된 결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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