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유형 -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 유형 (규준지향평가)

포로로다영 2022. 5. 16. 00:12

오늘도 복습하겠습니다아

이번에는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 유형! (분류 기준이 다양함. 평가 시점에 의한 분류도 있음)

규준/목표/성장,능력,노력지향 평가가 있습니당

01 규준지향평가  (99, 06 중등)

 

(1) 규준지향평가 개념

-상대비교평가 

: 규준지향평가란 개인이 얻은 점수나 측정치를 비교집단의 규준(norm)에 맞춰 상대적인 서열에 의해 판단하는 평가를 말해용

 

-규준은 원점수 비교 기준

: 개인이 받은 원점수의 상대적인 비교를 위해 사용되는 기준을 규준이라고 함
규준은 모집단을 대표로 하기 위해 추출된 표본에서 산출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지는데, 보통 개인이 속한 집단의 평균점이 비교 기준이 된다.

 

(2) 규준지향평가 특징

-선발적 교육관 토대 

: 규준지향평가는 개개 학생들의 지적능력은 타고난 것이며, 이에 따른 학생들의 개인차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가정하는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소수의 우수자 선발에 초점

: 규준지향평가는 특정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는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데 평가의 초점을 두기 때문에 
(예- 학교 대표로 과학 경시대회 나갈 학생들 뽑아야 하는데 사용하는 평가는? 규준지향평가,)

소수의 우수자와 어느 특정 배율의 실패자가 반드시 존재한다고 생각.

 

-개인차 변별에 관심 (선발하려면 개인차 변별을 잘해야하니까!)

: 규준지향평가는 어느 특정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 더 우수하냐의 여부, 즉 개인차 변별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개인차의 범위가 커지도록 측정을 유도함. 그래서 평가 겨과가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가 대칭이 되는 정상분포를 이룰 것이라고 전제.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

: 규준지향평가에서는 개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정확히 측정하여 이를 변별하는데 초점이 있기 때문에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

 

(3) 규준지향평가 장점

-개인차 변별 가능

: 개인들 간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여 개인차를 변별하고 우열을 가려낼 수 있다.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단점이기도 함)

: 학생들을 비교하고 서열화 -> 학생들로하여금 경쟁심을 갖게 하여 강한 외재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효과를 가짐.

 

-객관적 측정 가능

: 개인차의 엄밀하 변별을 위해 신뢰도가 높은 객관적인 검사를 사용하게 되므로 교사의 편견을 배제한 객관적 측정이 가능해짐.

 

(4) 규준지향평가 문제점

-진정한 학력의 평가 곤란

: 규준지향평가 결과로 얻어진 학생의 점수는 단지 비교를 위한 대상으로만 기능하기 때문에 의도한 학습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진 못함. 

-> 규준지향 평가에서 제시되는 결과로는 참다운 의미의 학력평가를 하기가 어렵.

 

-교수 학습의 개선 곤란

: 규준지향평가의 결과는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에 대한 정보만 제공해주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수업 결손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교정이나 보충학습을 실시할 수 없으며, 교수 학습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는 제공해주지 못함.

 

-실패자 양산

: 규준지향평가는 점수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우수자를 선별하는 데 초점 두므로, 
소수의 우수자를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상대적인 열등감, 패배감을 느끼게 됨.

모든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여 모두가 높은 성취수준을 보인 경우에도 규준지향 평가는 정상분포로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를 표시하기 때문에 일정 비율 학생들은 실패자가 될 수 밖에 없음. 

 

-암기 위주 교육과 선택적 교수 학습 조장

: 다른 학생들보다 1점이라도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경쟁이 강조되기 때문에 암기 위주의 교육과 시험에 나올 것만을 가르치고 공부하는 선택적 교수 학습이 조장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