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교육평가 모형 2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탈목표평가 모형) (07 중등)

포로로다영 2022. 5. 14. 00:59

<스크리븐 판단모형> 

 

(1) 기본 입장

교육평가 초점을 목표의 성취여부를 판단하는 데에서 나아가 교육목표의 질과 가치, 교육프로그램과 교육평가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 교육의 결과를 판단하는 데 두고 있는 평가 모형. 

 

(2) 판단 모형의 특징

-평가의 내제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 평가도구의 신뢰도, 객관도, 평가도구의 제작, 통계적 처리 등을 분석하는 내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뿐만 아니라, 

평가로 인해 무엇이 변화되며 평가의 효과와 부작용은 무엇인지 등과 같은 외재적 준거(like 결과타당도)에 의한 펴악 즉 '결과평가'에도 관심을 기울임.

 

-목표 그 자체의 가치와 질에 대한 평가(목표가 제대로 된 것인가?)

: 기존의 평가는 교육목표의 도달 여부 판단에만 초점을.
but 판단모형은 교육목표 자체의 질과 가치를 평가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

 

-비교평가와 비비교평가(아닐 비)의 구별

: 교육평가가 여러 가지 프로그램, 교육목표 등의 대안들 사이의 어느 것이 보다 우수하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또 그것의 효과가 무엇인지를 비교해서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봄. 
그래서 스크리븐은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과 교육목표 등을 비교해서 판단하는 - 비교평가와 
프로그램 그 자체를 판단하는 - 비비교평가를 구별해야 하다고 함.

 

-탈목표평가의 중시 (평가자들한테 목표를 안알려줌)

: 기존 평가는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평가의 결과를 목표에 근거해서 판단하는 목표의거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판단모형은 처음부터 어떤 특정한 프로그램과 교육정책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실시되었는지에 관해 정보를 주지 말고, 여러 가지 정보와 증거만을 수집해서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탈목표평가' 강조

 

-형성평가와 총합평가의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