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순종 혹은 모방의 단계,
필요한 도움의 양과 종류는 학생의 연령, 현재 수행도, 과제의 성격에 따라 다름.
교사는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도록 안내하고 도움을 제공하여 학생이 과제 수행의 책임을 갖도록 해야 함.
2단계: 학생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다른 중재자의 도움을 받지 않거나 적은 도움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으나 완전한 자동화 또는 내면화 되지 않은 단계로 자기주도성이 준비되고 실행되기 시작하는 단계
3단계: 과제 수행이 완전히 발달되어 내면화, 자동화가 이루어지는 단계,
근접발달 영역을 벗어나서 과제를 수행하는데 타인의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 없이 무의식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타인의 도움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자유로이 가능한 단계.
4단계: 새로운 능력의 발달을 위해 근접발달 영역이 순환되는 탈 자동화의 단계.
(순환고리)
'Mathematics > Mathematics Education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석법과 종합법의 예시 (0) | 2024.03.01 |
---|---|
고전적 역사발생적 원리와 현대적 역사발생적 원리 (0) | 2021.10.27 |
일상생활에서 평균, 중앙값,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하는 예 (0) | 2021.10.27 |
라카토스의 수학적 지식 성장 (0) | 2021.10.26 |
분석법과 종합법 (2) | 202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