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ematics/Mathematics Education Theory

일상생활에서 평균, 중앙값,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하는 예

포로로다영 2021. 10. 27. 16:02

일상생활에서 평균, 중앙값, 최빈값을 대푯값으로 하는 적절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

: 일상생활에서 자료의 모든 값을 사용하여 대푯값을 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대푯값으로

예) 수학 점수의 평균을 구하는 경우

 

-중앙값

: 자료에서 극단적인 값이 있어서 극단적인 값이 대푯값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해야 하는 경우

예) 학생들의 용돈에 대한 대푯값을 구할 때, 용돈을 전혀 받지 않는 학생이 있거나 너무 많이 받는 학생이 있는경우

 

-최빈값

: 선호도, 지지도, 인지도 등을 측정하여 대푯값을 정하는 경우에는 최빈값을 대표로. 

예) 학급에서 학생들의 생일이 가장 많은 달을 구하는 경우, 

학급의 반 티셔츠 색상을 정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을 정해야 하는 경우.

 

 

 

위 예를 통해 대푯값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평균은 자료의 분포가 대체로 고르고 자료의 모든 값을 사용하여 정확한 대푯값을 정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적절한 예로는 자료의 분포가 대체로 고른 키, 몸무게, 점수, 운동 시간 등이 있습니다. 

 

-증앙값은 자료에 극단적인 값이 포함되어 있을 때 이 값이 대푯값에 영향을 끼치지 않게 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적절한 예로는 자료에 극단적인 값이 존재하는 기업의 직원 연봉이 있습니다. 

 

- 최빈값은 수량으로 나타내어지지 않는 자료나 자료에 비슷한 값이 많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적절한 예로는 옷의 치수, 신발의 치수, 좋아하는 과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