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ematics/Mathematics Education Theory

수학적 개념 학습 과정 6단계

포로로다영 2021. 10. 17. 12:57

수학적 개념 학습 과정은 자유놀이, 게임 단계, 공통성 탐구 단계, 표현 단계, 기호화 단계, 형식화 단계

총 6단계로 구성됩니다. 

 

1. 자유놀이 

 

아동들은 구조화 되어 있지 않은 조작이나 실험 활동 등 많은 구체적인 자료를 자유롭게 대하는 시기입니다. 

 

- 도형 개념의 예를 든다면 개수나 모양, 크기 등이 여러 가지로 주어진 구체물로 놀이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 됩니다. 

 

 

2. 게임 단계

 

아동들은 자유롭게 놀이를 하는 가운데 점차로 어떤 규칙성이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 시기입니다. 

 

-어떤 도형은 각진 부분이 없다거나 모양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단계입니다. 

 

 

3. 공통성 탐구 단계 

 

놀이의 소재가 되는 여러 구체물 속에 공통적으로 들어 이는 특징 개념의 수학적인 구조를 파악하기 시작하며,게임 단계에서 감지되는 규칙성이 보다 명확해지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네모 모양은 꺾어지는 부분이 4군데이고, 원 모양은 그런 부분이 없다는 것을 명백히 인식하는 단계입니다. 

 

 

4. 표현 단계

 

아동이 추상화 과정을 통하여 파악한 개념의 공통성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시기입니다. 

이 때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간단한 그림의 형태나 언어적인 방법, 전형적이거나 포괄적인 예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합니다. 

 

-네모 모양이나 세모 모양, 둥근 모양 등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5. 기호화 단계

 

아동들은 자신만의 적절한 수단으로 표현한 개념을 수학적인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하게 됩니다. 

아동이 자기 나름의 기호 체계를 발명하는 것도 좋겠지만 의사소통을 위하여 공통적으로 이용하는 수학적 기호를 이용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도형 개념에서는 네모, 세모, 동그라미 또는 사각형, 삼각형, 원 등의 표현을 이용하도록 지도하는 단계입니다. 

 

 

6. 형식화 단계

 

아동이 추상화 개념의 수학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이 개념이 갖고 있는 여러 성질을 체계화하게 됩니다. 

 

-삼각형과 사각형의 관계나, 삼각형의 성질, 사각형의 성질 등을 파악하게 되는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