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ematics/Mathematics Education Theory

수학과 교육과정 시기별 특징

포로로다영 2021. 10. 10. 23:39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중요도는 떨어지는 부분이나, 정리만 한 번 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별 공포(고시) 특징
교수 요목기 1946.3. -가르칠 주제를 열거한 교수요목의 형태
-해방 전의 교육 내용의 답습
-내용이 어렵고 과다
제 1차 1955.8. -경험 중심 교육과정
-생활 단원 학습
-수학 용어의 한글화
제 2차  1963.2. -교과 중심 교육과정
-수학의 계통성 중시
-기초 학력 배양
제 3차  1973.2. (초)
1973.8. (중)
1974.12 (고)
-학문 중심 교육과정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의 정신 반영
-수학 내용의 조기 도입
-수학적 구조와 엄밀성 강조
제 4차  1981.12.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의 반성
-'기본으로 돌아가기' 정신의 반영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제 5차  1987.6 (초)
1987.3. (중)
1988.3 (고) 
-문제 해결력의 강조
-기초 학력 배양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제 6차  1992.9. (초)
1992.6. (중)
1992.10. (고)
-문제 해결력의 강조
-다양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권장
-계산기와 컴퓨터 활용 권장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제 7차  1997.12 -수준별 교육과정(단계형, 과목 선택형)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문제해결 및 고등 사고 능력의 신장
2007 개정 2007.2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형 폐지. 고등학교 과목 선택형)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문제 해결 및 고등 사고 능력의 신장
2009 개정 2009.12(총론)
2011.8(교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학년군제 도입
-고등학교에 기초, 일반, 심화 과목 도입

 

 

'Mathematics > Mathematics Education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OS Theory - Dubinsky  (0) 2021.10.12
수학과 평가방법  (0) 2021.10.12
프로이덴탈의 유리수 곱셈과 나눗셈 지도  (0) 2021.10.12
브루너의 EIS이론  (0) 2021.10.11
피아제 - 반영적 추상화  (0) 2021.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