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중요도는 떨어지는 부분이나, 정리만 한 번 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별 | 공포(고시) | 특징 |
교수 요목기 | 1946.3. | -가르칠 주제를 열거한 교수요목의 형태 -해방 전의 교육 내용의 답습 -내용이 어렵고 과다 |
제 1차 | 1955.8. | -경험 중심 교육과정 -생활 단원 학습 -수학 용어의 한글화 |
제 2차 | 1963.2. | -교과 중심 교육과정 -수학의 계통성 중시 -기초 학력 배양 |
제 3차 | 1973.2. (초) 1973.8. (중) 1974.12 (고) |
-학문 중심 교육과정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의 정신 반영 -수학 내용의 조기 도입 -수학적 구조와 엄밀성 강조 |
제 4차 | 1981.12. |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의 반성 -'기본으로 돌아가기' 정신의 반영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제 5차 | 1987.6 (초) 1987.3. (중) 1988.3 (고) |
-문제 해결력의 강조 -기초 학력 배양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제 6차 | 1992.9. (초) 1992.6. (중) 1992.10. (고) |
-문제 해결력의 강조 -다양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권장 -계산기와 컴퓨터 활용 권장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
제 7차 | 1997.12 | -수준별 교육과정(단계형, 과목 선택형)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문제해결 및 고등 사고 능력의 신장 |
2007 개정 | 2007.2 | -수준별 교육과정 (단계형 폐지. 고등학교 과목 선택형)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문제 해결 및 고등 사고 능력의 신장 |
2009 개정 | 2009.12(총론) 2011.8(교과) |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학습 내용 축소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학년군제 도입 -고등학교에 기초, 일반, 심화 과목 도입 |
'Mathematics > Mathematics Education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OS Theory - Dubinsky (0) | 2021.10.12 |
---|---|
수학과 평가방법 (0) | 2021.10.12 |
프로이덴탈의 유리수 곱셈과 나눗셈 지도 (0) | 2021.10.12 |
브루너의 EIS이론 (0) | 2021.10.11 |
피아제 - 반영적 추상화 (0) | 2021.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