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에 이어 오늘 공부한 내용에 대해 복습하겠습니다.
어제는 기능론이었는데요, 오늘은 갈등론입니다.
1.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01 중등, 01 초등출제)
(1) 갈등이론의 사회관
다렌도르프(Darendorf)는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적 사회이론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다음과 같이 사회의 특성을
밝히고 있습니다.
① 모든 사회는 언제나 변화의 과정에 있다.
② 모든 사회는 언제나 불일치와 갈등 속에 있다.
③ 사회의 모든 요소는 분열과 변화에 이바지한다.
④ 모든 사회는 한 집단의 다른 집단(들)에 대한 강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2) 갈등이론의 교육관
-학교는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
갈등이론은 학교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계급에 유리한 사회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고 비판합니다.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 및 이데올로기
갈등이론은 학교의 교육내용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구성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지배계급에 의해 선정된
지배계급의 문화와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으며 학교는 학생들에게 이를 주입하여 기존 질서를 정당화한다고 비판합니다.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
갈등이론에서는 교육내용이 지배계층 학생이 익숙한 지배계급의 문화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지배계급의 학생이 높은 성취를 보이고 일류학급 및 상급학교에 주로 진학함으로써 다시 지배계급이 되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그러므로 학교가 학생의 능력과 성장에 따라 학생을 선발한다는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이며 기존질서 정당화 장치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
여기까지가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의 내용입니다.
다음 시간에 갈등이론 하위에 있는 여러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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