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사회

1. 기능주의 이론 - 사회관, 교육관

포로로다영 2021. 8. 20. 23:26

안녕하세요? 

이제 교육평가를 끝내고 교육사회학 파트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기능주의 이론부터 복습하겠습니다. 

 

 

1. 기능주의의 사회관과 교육관 (04, 07, 11 중등, 09 초등출제)

 

(1) 기능주의 이론의 사회관

 

기능주의 이론이 사회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유기적 관계

① 기능주의는 전체 사회를 구성하는 여러 사회 부분들이 각기 독특한 기능을 발휘하면서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고 봅니다. 

② 정치, 경제, 교육이 그 특유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호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능력주의 사회

능력주의 사회란 개인의 능력(업적)에 따라 사회적 지위와 소득이 배분되는 사회를 말하는 것으로

업적주의 사회라고도 합니다. 

능력주의 사회란 결국 뛰어난 능력과 높은 실적을 보이는 사람에게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배분하는 사회입니다.

 

 

 

 

그렇다면 기능주의 이론가들은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보겠습니다. 

 

(2)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관

 

-학교는 사회화 담당

학교는 사회전체의 보편적 지식과 규범을 새로운 세대에게 내면화 시킴으로써, 그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보편적 사회화'라고 합니다. 

또 학교는 현대 전문가 사회에서 제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각종 지식, 기술, 가치규범을 가르쳐서 학생들이 전문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특수 사회화' 역할을 담당합니다.

 

-능력주의에 따른 선발과 배치

① 학교는 성적(업적)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고 교육함으로써 능력주의를 실현하는 핵심장치의 역할을 합니다.

② 학교는 선발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다른 교육적 경험을 부여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진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직업세계가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배치하는 기능을 합니다. 교육선발을 통한 학생들의 분류와 배치는 인력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유지 및 발전에 기여합니다. 

 

-교육과정은 보편적 가치를 지닌 것

기능이론에서는 학교에서 다루는 교육내용은 사회적 합의에 의해 결정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으로 구성된 것이므로

학교와 교사는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능주의 이론가들의 사회관과 교육관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여러 이론가들의 사회화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