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사회

2.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포로로다영 2021. 8. 20. 23:51

안녕하세요?

기능주의 이론의 사회관, 교육관에 대해 앞서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사회화에 대한 여러 이론가들의 입장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1. 뒤르케임(Durkheim)의 사회화 (06 중등출제)

 

뒤르케임은 학교가 학생들을 그 사회에 적합한 존재로 만드는 사회화의 기능을 담당하여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설명합니다. 

 

 

-보편적(도덕적) 사회화 

① 보편적 사회화는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집단생활에 필요한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시키는 것으로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합니다. 

② 개개인이 자신의 이익만을 우선적으로 추구할 경우 이기적인 욕구들의 갈등으로 인해 사회의 혼란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교육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의 도덕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의 핵심은 도덕성 교육에 있습니다. 

③ 도덕성은 학생들이 공동체 의식을 갖고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규범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스스로의 판단으로 규범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할 때 확립될 수 있습니다. 

 

 

-특수사회화 

① 분업화된 각 사회집단은 각 집단에 맞는 지식, 기능, 및 규범을 지니고 있으므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이의 교육이 

필요하게 됩니다.

② 특수사회화는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파슨스(Parsons)의 사회화 

 

 

-역할사회화 

① 파슨스는 사회가 전문화되고 분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 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② 역할사회화란 아동들이 장차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뒤르케임의 특수사회화와 유사한 것입니다. 

 

 

 


 

3. 드리븐(Dreeben)의 사회화 (07, 13 중등, 01 초등출제)

 

 

드리븐은 산업사회에서 중요시되는 규범인 독립성, 성취지향성, 보편성과 특정성을 가르치는 것을 사회화로 보았습니다.

 

 

 

-독립성

① 독립성은 학생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고 이에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시험을 볼 때 좌석을 분리하여 부정행위를 할 수 없도록 철저히 감시하고, 부정행위가 있을 시에는 시험 성적을 0점으로

처리하여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에 대해 책임지도록 할 때 독립성의 규범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성취성

① 성취성이란 노력이나 의도가 아니라 성적(성취)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므로,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 하는 것이 가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성취성의 규범은 공개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다른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학습될 수 있습니다.

 

-보편성

① 보편성은 특별히 인정되는 개인적 상황이나 특성이 없을 때는 모두에게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학생들에게 보편성의 규범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학교와 학급에서 규칙을 정하고 특별히 인정되는 사정이 없는 한

정해진 규칙을 모두에게 엄격하게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정성

① 특정성은 특별히 인정되는 개인적 상황이나 특성이 있을 때, 이에 맞게 규칙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학생들에게 특정성의 규범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학급회의와 같은 자치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

장애가 있는 경우, 아파서 병원에 입원한 경우, 학교 대표 팀의 일원으로 경기에 출전하게 된 경우 등과 같이 특별히 인정되는 경우에 다른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 왜 필요한 지에 대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능이론이고, 

내일은 갈등이론에 대해 공부해서 또 복습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