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행정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포로로다영 2022. 8. 3. 21:40

교육기회의 접근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사회 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2 인력 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3 수익률에 의한 접근 방법

4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 방법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특징>

-모든사람에게 교육의 기회 부여 원칙

-교육 수요에 의한 접근이다.

-교육 수요 예측에 기초하여 교육적 투입 요소를 계획해 나가는 방법.

 

<접근 방법>

: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어떤 유형의 교육을 원할 것인지 추정하는 작업을 필요로 함.

인구의 추정은 실제로 인구 성장률이 모든 단계의 교육 유형의 성장률이 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단순하게 성장률을 추정하는 것이 보통

 

<장점>

1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사회, 정치적 안정에 기여 2 손쉽게 교육계획 세우기 가능

 

<문제점>

1 사회적 필요와는 동떨어진 교육계획 수립의 가능성

2 교육과 취업의 연계성 저하 초래

3 교육의 질적 수준 하락 가능성

 

2)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특징> 

-경제 성장에 필요한 인적자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인력 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기초하여 인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측면의 공급을 조절해나감

 

<방법>

1 먼저 목표 연도의 인력 수요를 측정함

2 그것을 교육자격별 인력수요 자료로 전환함

3 추정된 노동력의 교육자격별 구조와 현재의 교육자격별 노동력 구조를 비교해 부족분을 교육 수준별, 부문별로 보충하도록 함.

 

<장점>

1 교육과 경제성장을 연결하여 계획 수립 가능

2 교육운영의 효율성 증진 (낭비x 국민의 입장 반영)

 

<단점>

1 교육수요 추정 어려움

2 소급 측면에서 어려움

3 교육의 본질 훼손 가능성 (교육이 수단화되는 거니까)

 

3)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특징>
-교육을 투자로 보고 경제적 효과 분석하는 방법

-교육투자의 경제적 효과를 측정

-연수익률로 표시

 

<장점> 교육운영의 경제적 효율성 제고, 합리성 제고

<단점> 계산 방식이 학자마다 다양하여 측정이 용이하지 않음

 

4)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선진국 혹은 경제와 교육발전이 유사한 다른 국가의 경험을 비교연구

<장점> 유사한 외국의 경험 모방하여 기획 수립 단순화 가능

<단점> 한 국가에서 효과적이더라도 자국에서는 비효과적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