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회의 접근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사회 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2 인력 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3 수익률에 의한 접근 방법
4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 방법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특징>
-모든사람에게 교육의 기회 부여 원칙
-교육 수요에 의한 접근이다.
-교육 수요 예측에 기초하여 교육적 투입 요소를 계획해 나가는 방법.
<접근 방법>
: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어떤 유형의 교육을 원할 것인지 추정하는 작업을 필요로 함.
인구의 추정은 실제로 인구 성장률이 모든 단계의 교육 유형의 성장률이 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단순하게 성장률을 추정하는 것이 보통
<장점>
1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사회, 정치적 안정에 기여 2 손쉽게 교육계획 세우기 가능
<문제점>
1 사회적 필요와는 동떨어진 교육계획 수립의 가능성
2 교육과 취업의 연계성 저하 초래
3 교육의 질적 수준 하락 가능성
2)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 방법
<특징>
-경제 성장에 필요한 인적자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인력 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기초하여 인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측면의 공급을 조절해나감
<방법>
1 먼저 목표 연도의 인력 수요를 측정함
2 그것을 교육자격별 인력수요 자료로 전환함
3 추정된 노동력의 교육자격별 구조와 현재의 교육자격별 노동력 구조를 비교해 부족분을 교육 수준별, 부문별로 보충하도록 함.
<장점>
1 교육과 경제성장을 연결하여 계획 수립 가능
2 교육운영의 효율성 증진 (낭비x 국민의 입장 반영)
<단점>
1 교육수요 추정 어려움
2 소급 측면에서 어려움
3 교육의 본질 훼손 가능성 (교육이 수단화되는 거니까)
3)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특징>
-교육을 투자로 보고 경제적 효과 분석하는 방법
-교육투자의 경제적 효과를 측정
-연수익률로 표시
<장점> 교육운영의 경제적 효율성 제고, 합리성 제고
<단점> 계산 방식이 학자마다 다양하여 측정이 용이하지 않음
4)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선진국 혹은 경제와 교육발전이 유사한 다른 국가의 경험을 비교연구
<장점> 유사한 외국의 경험 모방하여 기획 수립 단순화 가능
<단점> 한 국가에서 효과적이더라도 자국에서는 비효과적일 수 있음
'Pedagogy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제이론 - 개방체제이론/게젤과 구바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게젤과 구바의 사회과정모형/게젤과 텔렌의 수정모형/카우프만 체제접근모형/브루코버의 학교사회체제론 (1) (2) | 2022.05.28 |
---|---|
의사결정 모형 (04, 05, 13 중등, 02, 07, 11 초등) (2) | 2021.10.23 |
리커트(Likert)의 관리 체제 유형 (07 초등) (0) | 2021.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