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행정

리커트(Likert)의 관리 체제 유형 (07 초등)

포로로다영 2021. 10. 8. 20:25

안녕하세요. 

학교 조직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리커트의 관리 체제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리커트(Likert)의 관리 체제 유형

 

(1) 개요 

 

리커트는 학교를 포함한 조직의 특성을 측정하여 체제 1에서 체제 4에 이르는 네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이들은 하나의 연속선사에 놓이는데 생산성이 낮을수록 체제 1에 가깝고 생산성이 높을수록 체제 4에 가깝습니다. 

 

 

(2) 체제의 유형

 

체제 1 착취적, 권위주의적 경영체제 경영자는 부하를 신뢰하지 않으며, 의사결정과통제권이 최고 경영자에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체제 2 자선적, 권위주의적 경영체제 경영자는 구성원들에게 자선적인 태도와 신뢰를 가지고 정중히 대하나,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습니다.
체제 3 자문적인 경영체제 제경영자는 구성원을 완전하지는 않으나 신뢰하고, 의사소통이 상하로 이루어지고 통제권이아래로 위임되어 있습니다. 
체제 4 참여적 경영체제 경영자는 구성원을 완전히 신뢰하고 통제과정과 책임이 분산되고, 참여에 의한 동기유발과 의사결정이 이루어집니다. 

 

 

(3) 체제에 따른 전략

 

체제 1
체제 2
강압적, 통제적 지도성 이 체제를 채태가는 교장이나 교사는 학교의 목적 달성을 위해 고도의 통제와 지위를 이용한 압력과 권한을 행사합니다. 지도자와 부하관계는 1대1의 관계를 강조합니다.
체제 3 참여적 지도성 부하와 개인적으로 상의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참여적 지도성을 보입니다. 그러나 학교목적의극대화, 학생의 자아실현, 교사의 자아충족에는 못미칩니다. 
체제 4 구성원의 자기통제와 협동 강조 중요한 조직의 모든 과정에 팀워크를 강조합니다. 교장이나 교사는 자기통제적 방법으로 커다란 집단충성심과 높은 목표완수, 고도의 협동을 이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