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행정

체제이론 - 개방체제이론/게젤과 구바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게젤과 구바의 사회과정모형/게젤과 텔렌의 수정모형/카우프만 체제접근모형/브루코버의 학교사회체제론 (1)

포로로다영 2022. 5. 28. 00:07

1) 개방체제이론

(1) 체제와 개방체제

-체제는 여러 부분의 통합체이다.

:그리스어 'systema'에서 유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여러 부분들간 통합체.

 

-하위 체제 간 상호작용을 함.

-환경과 상호작용.

-개방체제와 폐쇄체제

:어떤 체제가 환경과 비교적 자유로운 상호작용 하면 개방체제/ 그렇지 못하면 폐쇄체제

-학교는 개방체제

: 학교는 다른 체제(국가사회의 정치,경제, 사회)와 긴밀한 관계

 

(2) 개방체제 특징

-목표 지향적 활동 수행

-전체성 추구: 하위 체제 간 기능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성을 유지함

-개방성

-체제의 전환 발생: 환경과 상호작용인 투입-산출 과정을 통해 변화됨

-상위체제와 하위체제로 구성: 목표달성을 위한 위계적 구조

-균형 유지하려는 경향

-자기 통제력 보유

 

(3) 체제접근과 교육행정

-학교특성 개념화

: Cohen, March는 학교를 '조직화된 무질서'라고 개념화 / Weick는 학교를 '이완조직'으로 개념화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 학교 구성요소 하나하나가 학교 행정 문제나 과업과 관계있다는 시각을 제공해줌 ->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개발 가능하게 함.

-경영기법도입: MBO, PPBS, PERT 같은 경영학적 기법, 도구 도입

 

2) 게젤(Getzels) 과 구바(Guba)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1) 기본입장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 인간의 행위

-조직의 특성

: 집단의 성격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임 -> 이에 근거해서 조직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함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A 군대조직

B 학교조직

C 예술가 조직

예술가 조직쪽으로 갈 수록 인성(P), 군대조직쪽으로 갈수록 역할(R)

 

(2) 학교조직의 위치

-관료제적 성격과 전문가적 자율성을 동시에.

: 규정된 역할의 영향 많이 받음 (관료제적 성격) + 인성이 큰 영향 받음 (전문직으로서 자율성)

-학교 조직은 중간에 위치 (B)

: 학교특성이나 풍토에 따라 위치가 다르긴 함. 일반적으로 양극단에서 중간쯤에.

 

3) 게젤과 구바의 상호작용 모형

 

(1) 기본입장

-규범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상호작용 중시

:게젤, 구바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기반. (바로 위)

인간의 행동 = 규범적 차원(사회적 조건들) + 개인적 차원(개인의 심리적 특성) 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행위.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행동 발생. 

 

(2)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

-규범적 차원

: 사회 기관이나 제도로 구성되는 사회체계 차원
체제 목적 달성위해 제시되는 지위와 역할/ 역할에 따른 기대등을 규정한 제도

-개인적 차원

: 사회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수행해야 할 개인의 심리적 특성

 

 

4) 게젤(Getzels)과 텔렌(Thelen)의 수정모형

 

(1) 기본입장

-인간 행위는 보다 복잡한 차원에서 이뤄진다

: 위에서 규범/개인만 구분. 이거보단 복잡하다(전체사회, 문화, 집단심리 등 고려할거 많다)

-인류학적, 사회심리학적, 생물학적 차원 추가!

 

(2) 수정모형

-인류학적 차원 -> 사회의식

: 교육제도(학교)가 보다 큰 차원의 사회의식의 영향을 받음에 주목해서 추가함

-생물학적 차원 -> 신체적 제약

: 개인 행위가 그 사람의 신체적 능력의 제약을 받음에 주목해서 추가함

-조직풍토차원 -> 특정한 학교 집단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이 상황에 의존함을 강조하기 위해 추가함.

 

(3) 사회적 행동의 발생 조건

a) 역할 기대와 사회적 가치가 일치할때 -> 합리성

b) 조직의 목표와 개인적 욕구 성향이 일치할 때 -> 일체감

c) 제도 및 집단이 요구하는 역할과 개인의 욕구 일치할 때 -> 만족감과 소속감

 

5) 카우프만(Kaufman)의 체제접근모형

 

카우프만: 교육개선을 위한 체제접근모형 제시. 6단계 + 전략 제시

a) 1단계: 문제 확인

-요구분석에 근거. 
-요구분석: 현재수준과 기대수준 사이의 간격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하기 위해 실시

 

b) 2단계: 대안 결정

-요구분석 통해 확인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함.

-MBO(목표관리기법) 사용해서 행동목표 결정함

 

c) 3단계: 해결전략 설정

-앞 단계에서 정한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해결 전략을 선택

-투입-산출 분석기법, PPBS(기획예산제도), OR(operation research) 등 활용

 

d) 4단계: 해결전략 시행

-실제 시행하고 자료 수집

-PERT(과업평가계획기법), CPM(critical path method: 임계경로분석) 같은 망분석 기법 활용

 

e) 5단계: 성취효과 결정

- 요구분석 통해 규정했던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됐나 평가

-성과 평가, 검사 방법 활용

 

f) 6단계: 수정

 

 

6) 브루코버(Brookover)의 학교사회체제론 

 

(1) 기본 입장

-학교 사회체제는 학습행동 및 결과에 영향 줌

: 학교에서 아동들의 학습행동은 학교사회체제에서 파생되는 사회, 문화적 풍토와 관계 있다

-'투입-과정-산출 모형' 도입

: 준거로 이 모형 도입

 

(2) 투입-과정-산출 요인

투입요인: 학생 집단 특성, 교직원 배경

과정요인: 학교 사회적 구조, 학습풍토 -> 구성원의 심리적 규범, 상호기대, 평가 및 지각의 특성

산출요인: 성적, 자아ㅐ념, 자신감 등

 

(3) 이론 결론

-학교의 사회적 체제가 학생의 학습행동이나 결과 차이에 영향 줌

: 영향 크다!

-투입 요인은 과정 변인에 의해 수정됨

: 학교의 사회적 체제나 학습 풍토 등 구성원의 심리적 규범, 상호기대, 평가 및 지각의 특성이라는 과정 변인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