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 세 가지 교육관)

포로로다영 2022. 5. 14. 00:44

오늘도 교육학 스터디 한 내용을 복습하고 자러 가겠습니당

 

교육평가 첫 내용!

 

Part1 교육평가의 의의

 

01 교육평가 개념

 

1 측정, 평가, 총평(사정이라고도 함)

측정: 사람이나 대상의 속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절차

예) 당신의 키는 180cm, 성적은 80점

평가: 측정과 다르게 측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 가치 판단을 내리는 활동

예) 키가 180cm인 사람은 키가 큰 것이다

총평: 여러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인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2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97 출제)

기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인간 행동에 대해  인간 행동의 불변성 인간 행동 특성은 변화함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에서 변화하는 특성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중시하는 기준 객관성, 신뢰성이 주된 관심 내용타당도 중시 구인타당도에 관심
관심 측정방법의 표준화 다양한 증거와 증거수집 방법 다양한 증거의 수집
환경에 대한 관점 환경을 오차변인으로 간주 환경을 행동 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환경을 학습자 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평가 활용 측정결과를 선발, 분류에 이용 평가를 교수방법 등의 효율성 판단에 활용 개인의 특성에 대한 의사결정에 활용

 

3 교육관과 평가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유전론 입각, 인간 지적 능력은 타고났으며 고정적 -> 변하지 않는다 환경론 입각,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 인간을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간주, 교육을 인성적 성장, 통합을 위한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전제
교육실패하면 학습자 책임 교사 책임 교사와 학습자 공동의 책임
평가 목적: 우수자 선발 목적: 교수 방법의 적절성 파악 및 개선 목적: 전인적 특성 파악
측정관 입장 평가관 총평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