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llbeck의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모형.
(1) 기본입장
상황분석 중시 | 타일러(전문가에 의한 개발이라 학교특성 반영 어렵)와 다르게 교육과정 개발할 때 학교가 처해있는 상황분석에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을 둠. |
학교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
상황분석은 교육과정이 학교,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 교육과정 개발자가 인식하고 있는 요구에 적합하다 생각하는 단계에서 모형을 시작하도록 권고. -> 교육과정 개발자는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으며 몇몇 단계 결합해서 운영도 가능 (단점이 될 수 있다) |
(2) 개발절차 (상목프판피)
상황분석 | 외적요인 | 1) 사회,문화적 변화 2) 교육체제의 요구 3) 변하는 교과의 성격 4) 교사 지원체계 |
내적요인 | 1)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 2) 교사의 가치관, 태도, 기능, 지식, 경험 3) 학교의 환경과 정치적 구조 4) 학교 시설 |
|
목표설정 | 예견되는학습결과 진술함으로써 / 교사와 학생의 행동 강화할 수 있는 목표 설정. -> 이 목표는 상황분석에 기초하며, 교육적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나 판단을 포함 예) 전년대비 학업 성취 3퍼센트 증가시키기 |
|
프로그램 구성 | 1)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 내용, 구조와 방법, 폭과 깊이, 계열 2) 수단-자료, 즉 자료단원, 교과서 등 구비 3) 인사배치와 역할분담 4) 학습시간표 및 규정 제정 |
|
판단과 실행 |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 예) 진로교육이 필요한데 진로교육 요구에 따른 진로교육전담실 배치가 요구될 때. |
|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 모니터링과 의사소통 체제 설계, 평가의 시간계획(평가 일정 준비), '연속적인' 평가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 이과정들의 계속성 조절 및 유지 등이 관여함. |
(3) 장단점
장점 | 1)학생들의 요구 반영에 따른 효율적인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2) 학교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는 상황분석은 한 두단계를 묶거나 건너뛰어도 되는 교육과 정 개발의 특수성과 융통성이 있다. 3)교사들이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4) 교육과정 개발자들의 자율성과 창의성 발휘 중시 |
단점 | 1) 방향감 부족: 순서에 상관 없이 개발하고,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가능하므로 2) 교육과정 개발의 혼란 야기 가능성: 교사, 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나 필요에 따라 수정될 수 있음. 3) 목표 설정 소홀: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가 방향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곤란함. |
'Pedagogy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한계와 개선 모형 (0) | 2021.10.02 |
---|---|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정리 (0) | 2021.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