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과정

Skil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개발모형 (13, 07,11)

포로로다영 2022. 6. 15. 08:45

Skillbeck의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모형.

 

(1) 기본입장

상황분석 중시 타일러(전문가에 의한 개발이라 학교특성 반영 어렵)와 다르게 교육과정 개발할 때
학교가 처해있는 상황분석에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을 둠.
학교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상황분석은 교육과정이 학교,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교육과정 개발자가 인식하고 있는 요구에 적합하다 생각하는 단계에서 모형을 시작하도록 권고. 
-> 교육과정 개발자는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으며 몇몇 단계 결합해서 운영도 가능
(단점이 될 수 있다)

(2) 개발절차 (상목프판피)

황분석 외적요인 1) 사회,문화적 변화
2) 교육체제의 요구
3) 변하는 교과의 성격
4) 교사 지원체계
내적요인 1)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
2) 교사의 가치관, 태도, 기능, 지식, 경험
3) 학교의 환경과 정치적 구조
4) 학교 시설
표설정 예견되는학습결과 진술함으로써 / 교사와 학생의 행동 강화할 수 있는 목표 설정.
-> 이 목표는 상황분석에 기초하며, 교육적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나 판단을 포함
예) 전년대비 학업 성취 3퍼센트 증가시키기
로그램 구성 1)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 내용, 구조와 방법, 폭과 깊이, 계열
2) 수단-자료, 즉 자료단원, 교과서 등 구비
3) 인사배치와 역할분담
4) 학습시간표 및 규정 제정
단과 실행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
예) 진로교육이 필요한데 진로교육 요구에 따른 진로교육전담실 배치가 요구될 때.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모니터링과 의사소통 체제 설계, 평가의 시간계획(평가 일정 준비), '연속적인' 평가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 이과정들의 계속성 조절 및 유지 등이 관여함.

(3) 장단점

장점 1)학생들의 요구 반영에 따른 효율적인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2) 학교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는 상황분석은 한 두단계를 묶거나 건너뛰어도 되는 교육과 정 개발의 특수성과 융통성이 있다.
3)교사들이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4) 교육과정 개발자들의 자율성과 창의성 발휘 중시
단점 1) 방향감 부족: 순서에 상관 없이 개발하고,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가능하므로
2) 교육과정 개발의 혼란 야기 가능성: 교사, 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나 필요에 따라 수정될 수 있음.
3) 목표 설정 소홀: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가 방향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곤란함.

2013 기출 답) 4번

'Pedagogy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한계와 개선 모형  (0) 2021.10.02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정리  (0) 2021.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