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한계와 개선 모형

포로로다영 2021. 10. 2. 07:53

안녕하세요. 

이전에 정리한 교육과정 설계 모형에서 각 모형의 한계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나왔던 모형에 대한 설명이 빠져있어

한번 더 정리하겠습니다.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08, 09 중등출제)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설정에서 시작하여 이에 기초해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을 거쳐 평가에 이르는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타일러는 교육 목표를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하고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발생하는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보완할 수 없었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모형이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 모형, 타바의 귀납적 모형입니다. 

 

2.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백워드 설계 모형은 교육목표를 진술한 후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달성했다는 증거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맞는 수업을 계획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도달 수준에 따른 교정과 보충학습이 가능합니다. 

 

백워드 설계 모형은 타일러 모형과 브루너 모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타일러(행동목표 모형) + 브루너(학문중심 교육과정)

 

3. 타바의 귀납적 모형 (11 중등출제)

 

타바의 귀납적 모형은 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합니다. 

교사가 시험적 수업 단원을 개발하고 이를 확대 적용하는 방식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므로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나타내는 특성 및 요구 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한계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나왔던 모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빠져 있는 워커의 숙의모형,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도 공부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