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정리

포로로다영 2021. 9. 23. 00:47

안녕하세요? 

실로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오늘은 모의고사에 자주 나오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해 한번 싹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08, 09 중등출제)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설정에서 시작하여 이에 기초에 이루어지는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을 거쳐 평가에 이르는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1) 타일러 모형의 기본성격

 

-목표의 우위 

목표모형은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의 모든 다른 측면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교육과정 모형입니다.

 

-처방적·연역적·직선적 모형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 모형이고, 교과에서 단원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연역적 모형이며,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되는 일정 방향을 가진다는 점에서 직선적 모형입니다.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목표 모형에서는 교육의 과정을 black box와 같다고 봅니다. 

black box 내에서 어떤 일이 이루어지는가에 관심이 없고, 결과로서의 반응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교육목표는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결과를 더 중시하는 목표모형에서는 교육목표가 교육의 결과 학생이 나타내 보일 행동(도착점 행동)으로 진술되기를 요구합니다. 

타일러 모형

 

(2) 교육목표의 설정 (07 중등, 08 초등출제)

 

목표의 세 가지 원천

 

-학습자 연구: 교육과정의 최종 수혜 대상이 되는 학습자에 대한 연구는 목표의 원천이 됩니다.

 

-사회에 대한 연구: 사회적 실용성의 전통에 따른 사회연구는 목표의 원천이 됩니다. 

 

-교과전문가의 견해: 시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지식은 무엇인가에 대한 교과전문가의 견해가 원천이 됩니다. 

 

 

목표 선택의 기준

 

-교육철학: 교육철학을 통해 잠정적인 교육목표의 바람직성과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학습심리학: 학습심리학을 통해 학습 가능성과 교수 가능성을 따져 봅니다. 

 

 

교육목표의 진술

 

-학습한 후 수행하게 될 학생의 구체적 행동으로 표현합니다.

 

 

(3) 학습경험의 선정 (19 논술, 03 중등, 12 초등) 

 

기회의 원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 목표가 시사하고 있는 내용 행동을 학습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만족의 원리 교육목푝 시사하는 행동을 학생들이 해보는 과정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가능성의 원리 학습경험은 학습자가 가진 현재의 능력수준, 성취수준 발달수준 등에 알맞아야 한다.
다경험의 원리 한 가지 교육목표를 다렁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성과의 원리 학생들이 경험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전이 효과가 높은 학습경험을 선택하라는 것이다.

 

(4) 학습경험의 조직 (17 논술, 04, 06, 09, 11 중등, 03, 10, 11 초등출제)

 

기본입장

 

-수직적 조직원리 학습내용들 간의 종적 관계를 고려하여 시간적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조직하는 것입니다. 

 

-수평적 조직원리 한 교과의 영역과 다른 교과의 영역을 횡적으로 서로 연결이 될 수 있도록 나란히 배열·조직하는 것입니다. 

 

 

학습경험 조직원리

 

-계속성: 학습경험의 여러 동일한 요소들을 학기와 학년을 계속하면서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입니다. 

 

-계열성: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먼저 배우고 어떤 내용을 뒤에 배우는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선수학습 혹은 인지발달에 기초를 두고, 교육내용이 이전 내용보다 점차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도록 전개하는 방법입니다. 

 

-통합성: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거나, 관련 있는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5) 평가 

 

평가는 선정된 교육목표가 학습경험을 통해 달성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 교육과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특정한 교육과정이 조직되고 개발되는 기본 가정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해당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점검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tip+  범위와 수직적 연계성

 

-범위란 특정한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를 가리키며, 배워야 할 내용은 교과 이름들로 표시되며 깊이는 대체로 배울 내용에 할당된 시간 수로서 간접적으로 표현됩니다.

 

-수직적 연계성 또는 연속성: 학기 간 또는 학교급 간의 교육내용이 잘 연계되도록 조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8 논술, 09 중등, 06, 09, 12 초등출제)

(= 숙의, deliberation 모형)

 

(1) 실제적(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는 학교 교육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관심을 갖고,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평가하여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안하였습니다. 

 

 

(2)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토·숙·설)

 

-토대 다지기(강령, platform)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들이 자신들이 갖고 있는 개념, 이론, 목적 등을 밝히고 이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입니다.

 

-숙의(deliberation) 

교육과정 개발위원들이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을 확인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안된 여러 대안들을 그것이 가져올 결과에 비추어 검토합니다. 그 다음 토의를 통해 실행 가능한 특정 대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입니다. 

 

-설계(design) 

① 설계의 단계에서는 합의된 대안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한 계획을 수립하고 특정 교수자료를 생산해 냅니다. 

② 숙의과정에서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도 설계는 진행되며, 이 단계의 실행과정에서도 숙의는 여전히 계속됩니다. 

 

 

 

(3) 워커 모형의 평가 

 

워커모형의 장점

①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동안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아주 정확히 묘사하여 줍니다. 

②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도 교육과정 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가를 잘 진술해 주고 있습니다. 

 

워커모형의 단점

①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뒤에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이 부족합니다. 

② 전문가, 시간, 자금 등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서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3. Taba의 귀납적 모형 (11 중등)

(1) 타바 모형의 필요성

 

-수업의 역동성을 교육과정에 반영

수업 수준에서 교사가 교수-학습 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시험 단원을 개발 하는 데서 출발하여 교과 형성으로 진행되므로 수업의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요구와 특성 반영

학생을 잘 알고 있는 교사가 학생들의 요구를 진단하여 수업목표에 반영하게 되므로 학습자의 필요와 특성을 더욱 잘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합니다. 

 

-학생에게 적합한 학습활동 전개

타바 모형은 학습내용을 먼저 결정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을 선택하고, 이에 따른 학습활동을 조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맞는 학습활동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2) 각 단계별 내용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생산 교사가 자신이 가르쳐야 할 학년 수준별 또는 교공ㅇ역별로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을 만드는 단계.
시험 단원 검증 이 단계의 목적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학년 수준들과 교과영역들로 확대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창출하는 데 있음.
시험 단원의 개정 및 통합 개발된 단원들을 수정하고 통합하여 모든 유형의 학급과 교과영역에도 잘 맞는 보편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단계.
단원의 구조개발 여러 개 단원을 구조화하여 전체 범위와 계열성을 검증하는 일.
새 단원의 정착 및 확산 그 새 단원을 교실의 실제 수업에 본격적으로 투입, 정착시키고, 교수자들의 현직 연수 등을
통하여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

 


4. Grant Wiggins와 Jay Mctighe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15 논술, 12 중등) 

 

(1) 기본성격 

 

-설계의 목적 

백워드 설계 모형은 학문의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키고 학습한 것을 효과적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도우며, 효과적으로 사고하고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입니다. 

 

-타일러 모형과 브루너 모형을 근간

백워드 모형은 타일러의 행동목표 모형과 브루너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그 뿌리가 있습니다. 

 

-평가 우위의 모형

백워드 설계는 목표 확인과 동시에 평가를 고려하는 평가 우위의 모형을 제시합니다.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백워드 모형은 학생들의 학습 도달 수준에 따른 교정과 보충학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교육목표 달성이 가능해집니다. 

 

 

(2) 백워드 설게 모형

 

1단계: 단원목적 설정과 질문 개발

 

-단원의 궁극적 목적 (=장점)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단원 목적은 그 학문에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이면서도 변화하지 않고 영속되는 거시의 이해, 지속적 이해를 의미합니다. 

 

-단원 목적 설정과 질문 개발

교육과정 설계자는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성취기준이 되는 개념이 어떤 종류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지 확인한 다음 단원 목표를 설정합니다.  단원 목표를 설정한 후 단원 전체를 구조화할 수 있는 포괄적인 질문과 구체적인 내용 중심의 단원 질문을 진술합니다. 

 

2단계: 평가 계획

학생들이 성취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수행과제과 포트폴리오법, 지필검사, 학생의 자기평가와 반성 방법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계획합니다. 

 

3단계: 학습 경험과 수업 전개 내용의 계획

학습목표와 이를 확이날 수 있는 평가계획에 근거하여 어떤 수업전략을 활용하여 학습경험을 어떤 순서로 전개할 것인지를 계획합니다. 학습 경험과 수업의 내용 개요는 WHERE(+TO)의 절차적 원리를 따릅니다. 

 

Where and why 목표안내

Hook and holdEquip and exREvaluateTailor - 제단사가 맞춤옷을 만들듯이 '개별화'Organize 조직화

 

 


 

5. 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13 중등, 07, 11 초등출제)

 

(1) 기본 입장 

 

-상황분석을 중시

스킬벡은 타일러와 달리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학교가 처해 있는 상황분석에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을 두는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시합니다. 

 

-학교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상황분석은 교육과정이 학교,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달리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이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자가 인식하고 있는 요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계에서 모형을 시작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발자는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으며 몇몇 단계를 결합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

(2) 개발 절차 

 

상황분석 외적요인 ① 사회·문화적 변화 
② 교육체제의 요구
③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
④ 교사 지원체제
내적요인 ① 학생의 적성·능력·교육적 요구
② 교사의 가치관·태도·기능·지식·경험
③ 학교의 환경과 정치적 구조
④ 학교의 시설
목표설정 예견되는 학습 결과를 진술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
이 목표는 상황분석에 기초하며, 교육적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가치나 판단을 포함.
프로그램 구성 ①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 내용, 구조와 방법, 폭과 깊이, 계열
② 수단-자료 즉, 자료단원 교과서 등의 구비 
③ 인사배치와 역할분담
④ 학습시간표 및 규정 제정
판단과 실행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하고 실행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모니터링과 의사소통 체제의 설계, 평가의 시간계획, '연속적인' 평가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 이 과정들의 계속성 조절 및 유지 등이 관여.

 


요구사정

 

(1) 요구사정의 의미와 대상

 

-현재의 수준(is)과 기대수준(should be)의 간격

요구사정이란 기대수준과 현재의 수준의 간격인 요구를 찾아내서, 교육과정 편성, 운영상의 문제를 구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목적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기대수준은 가장 바람직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다양한 차원에서 실시 가능

요구사정은 국가적 차원, 시·도별 차원, 지역사회 차원, 그리고 개개 학교 차원과 학년별 차원 등 다양한 차원에서 실시될 수 있습니다. 

 

(2) 요구사정의 필요성

 

- 요구사정을 통해 교육목적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으므로, 어떤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시행해야 하며, 평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 요구사정은 학교의 현재 교육실태의 구명을 통해 교육성과와 과정 간의 간격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요구사정의 과정

 

-교육과정 목적의 설정 

학교의 총체적 교육 프로그램의 종합적이고도 일반적인 목적이나 특정 요구영역 또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정 중심목적을 진술합니다. 

 

-현재 실태 자료수집

교육 프록램의 현재 실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교육적 요구의 중요성,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