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생활지도와 상담

Perls의 게쉬탈트 상담이론 (07, 08,11 중등)

포로로다영 2022. 5. 13. 00:57

(1) 의의 

 

-게쉬탈트 상담이론에서는 사람이 전체성, 통합, 균형을 이루며 사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대인들은 자신의 욕구와 감정, 신체적 변화 등을 전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스스로를 파편화 시키며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함. 

-그래서 게쉬탈트 상담이론은 사람들에게 충만한 삶을 살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차리고, 
자기와 세계의 분열된 부분을 재통합하여 의미 있는 성장을 촉진시키도록 돕는 데 상담의 초점을 둠.

 

(2) 문제 행동의 발생원인

1) 부모의 억압적, 강압적 양육태도 -> 강요된 도덕적 상전 형성 -> 자신의 본래 감정 및 욕구 왜곡 
-> 알아차림 장애 겪음 -> 게쉬탈트 형성 장애 -> 내사, 투사, 융합, 반전, 편향 (밑에서 설명) 등으로 게쉬탈트 해소 곤란 -> 미해결 과제의 발생 -> 문제 행동이 발생하게 된다고 봄!

 

2) 어릴적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자신으 욕구,, 감정에 따라 행동했을 때 아주 심하게 거부 당하거나 처벌받은 경험이 있는 개체는 자신의 욕구에 충실하게 행동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억압하여 
자신의 일부와 접촉을 거부하거나 자신의 내부로 소외시키게 됨.

이렇게 소외되거나 거부된 부분은 성숙하지 못하고 억압된 채로 있거나 외부로 투사되어 내적 또는 외적으로 갈등을 초래함.

 

(3) 주요 개념 

 

gestalt 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 있는 전체 
개인이 지니는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을 뜻함.
전경, 배경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 관심 밖에 놓인 부분을 배경.
예) 배고프다는 것은 그 순간에 배고픔이 전경으로 떠오르고, 그 때 하던 다른 일들은 배경으로 물러나게 됨.
알아차림과 접촉 알아차림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로서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고, 그것을 게쉬탈트로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것
접촉 전경으로 떠오른 게쉬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행위.
즉 에너지를 동원해서 실제로 환경과 만나는 행위
알아차림-접촉 장애 내사 타인 관점이나 주장 또는 가치관을 깊이 생각해보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임 
예) 내 친구가 그러는데~ 엄마가 그러는데~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것
투사 자신의 받아들일 수 없는 부정적 생각, 느낌, 태도 등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것
예) 사실 내가 그녀를 질투하는데 그녀가 나를 질투한다고 이야기 함
반전 타인이나 환경에 대해 해야할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 
예) 가족에게 화를 내야하는 데 이를 못하고 자신을 고문하고 공격.
융합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에 모든 것이 일치한다고 여김
편향 감당하기 어려운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에 노출될 때 이런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집적적인 접촉을 피함.
미해결과제 개체가 게쉬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형성된 게쉬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해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황.
참고) 자기고문 이것은 다 나 때문이야 ㅜㅜ
(인격 안에서 승자와 패자가 양분되어 존재하여 끊임없이 싸우고 어느 쪽도 이기지 못함)

(4) 이 이론에서 상담의 목표

 

알아차림의 증진

: 알아차림이란 우리가 생각,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
지금-여기서 주어지는 자극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있는 그대로 자각하는 것이 일차적 목표.

 

통합

: 상담은 자기에게 속하지 않는 부분을 밖으로 추방하는 동시에, 외부로 투사했거나 자신의 내부에 격리되어 자신의 것으로 자각되지 못한 에너지를 자신의 것으로 자각, 통합할 수 있게 도와줌. 
그래서 내적 상태와 행동이 일치하도록 해줌

 

자립(자기 지지)& 책임 증진

: 정신적 장애를 지닌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평가절하하고, 타인에게 의존하려 하거나 타인을 조정하려 함.
게쉬탈트 치료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존재임을 신뢰하고, 자신의 행동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함.

 

성장

: 내담자의 어떤 병적 부분을 제거, 교정하는 것에는 관심x 

개인이 스스로 성장하고 변화하는 데 관심 -> 성장지향 상담이라 함

 

실존적인 삶
: 개개인이 자신의 자연스러운 욕구에 따라 살아가는 실존적 삶을 살 수 있게 도움.

 

(5) 상담 기법

자각기법
: 내담자로 하여금 주위 환경과 접촉을 각성시키기 위해 보기, 듣기, 만지기, 맛보기, 목소리 내기 등의 감각작용을 통해 
자신이 환경과 어떤 접촉을 하고 있는가 각성하도록 함.

 

언어 표현 바꾸기

: 간접적이고 모호한 단어 사용 대신에 내담자 자신과 자신의 성장에 책임감을 주는 단어 사용하게 함.

( 그것과 당신 대신에 '나'로 바꾸기, 내가 ~할 수 없다, 해야한다 대신에 '나는 ~하지 않겠다, 나는 ~하기를 선택했다' 쓰기)

 

빈의자 기법
: 지금 상담 장면에 와 있지 않은 사람과 상호작용해야 할 때 맞은 편 의자에 그 인물이 앉아있다고 상상하고 그와 대화.
내담자가 가진 내적 갈등과 대인관계 갈등을 해결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

 

상전-하인 기법, 역전기법, 환상기법

'Pedagogy >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Glaser의 현실요법 상담이론 (06, 13, 09 출제)  (0) 2022.05.13
01 상담의 기초  (0) 2021.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