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담관계의 형성
(1) 공감적 이해
공감적 이해란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그것이 마치 상담자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를 표현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이 느끼는 것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무조건적 존중이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내담자가 지금 어떤 상태에 있건 지금보다 더 향상되고 발전될 수 있는 존재임을 믿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일치성·진실성
진실성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가식이나 왜곡 없이 개방적이고 정직하게 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진솔하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상담 면접의 기법
(1) 구조화 (07, 10 초등)
상담의 구조화란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는 상담자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지 모른다는 내담자의 비현실적 기대를 수정해주는 것이 포함됩니다.
Ex) 상담시간, 상담장소, 상담 유의사항 등을 사전에 예고
상담과 관련 없는 이야기는 상담자가 차단할 수 있음을 미리 이야기
(2) 즉시성 반응 (07 초등)
(3) 반영 (04, 10 중등)
① 반영이란 내담자의 메시지 속에 담겨 있는 감정 혹은 정서를 되돌려 주는 기법으로, 내담자가 말한 내용 자체보다는 그 뒤에 숨어 있는 감정을 파악하고 그것을 상담자가 다른 말로 되돌려 주는 것입니다.
② 반영은 내담자가 모호하게 표현하는 감정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거나 내담자가 숨기려는 정서를 드러나게 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수용할 수 있게 돕습니다.
(4) 바꾸어말하기
① 바꾸어 말하기란 내담자가 진술한 내용이나 의미를 반복하면서 다른 참신한 언어로 바꾸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바꾸어 말하기는 혼란된 내용을 저이해 주고 간략하게 함으로써 이야기의 주제를 부각시키며, 상담자의 이해가 올바른가를 검토할 수 있게 해줍니다.
(5) 재진술 (08 중등)
재진술은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다시 한 번 따라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내담자의 말을 그냥 메아리처럼 따라하는 것입니다.
재진술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6) 명료화 (06 중등)
명료화는 내담자의 실제 반응에서 나타난 감정 또는 생각 속에 암시되었거나 내포된 관계와 의미를 내담자가 보다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7) 직면
직면은 내담자의 말, 행동, 감정이나 태도가 모순되고 불일치할 때 이를 깨닫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8) 해석
해석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틀을 제공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언행의 의미를 통찰하여 감정의 정화 또는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데 초점을 두는 기법입니다.
(9) 재구조화
재구조화는 갈등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입니다.
갈등을 누가 이기고 지는 문제가 아닌 함께 풀어야 할 상호 간의 문제로 보도록 하고, 상대방의 동기를 살펴서 상대방의 행동을 다른 관점에서 보도록 유도합니다.
Ex) 학교에 아침마다 지각하는 학생 상담 시
학생: 엄마는 내가 아침에 늦잠을 자도 깨우지 않아요.
교사: 엄마는 OO이를 많이 사랑하시나보다~ 엄마는 OO이가 피곤하지 않게 더 자도록 두고 싶으신가보다~
(10) 요약
① 요약은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을 간략하게 묶어 정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약의 기본은 대화의 내용과 감정의 요체 그리고 일반적인 줄거리를 잡아내는 것입니다.
② 요약은 내담자가 그동안 표현한 언어적 내용을 정리해 주면서 잠깐 숨을 돌리고 새로운 주제로 나아가거나, 기존의 주제 중에서 더 중요하고 의미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사용합니다.
'Pedagogy >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ls의 게쉬탈트 상담이론 (07, 08,11 중등) (0) | 2022.05.13 |
---|---|
Glaser의 현실요법 상담이론 (06, 13, 09 출제) (0) | 2022.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