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복습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당
(1) 현실요법 상담이론의 의의
현실 요법 상담이론은 인간이 5가지 욕구(소속의 욕구 등등)를 타고 났고,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된 행동들이 현실적으로 만족스러운 것이 되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즉 모든 행동은 다 ~ 나의 욕구 충족을 위해 내가 선택한 것.
참고) 내담자: 상담 받는 사람 (예- 학생) 상담자: 상담을 진행하는 사람 (예- 상담쌤, 또래상담학생)
(2) 문제 행동의 발생 원인
현실요법은 내담자의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바람이 정말 무엇인가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파악했다 하더라도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할만한 방법으로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했다고 봅니다.
사람마다 기본 욕구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아놓은 사진첩이 있는데, 그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기 때 우니까 엄마가 와서 달래줌 -> 사진첩에 '엄마가 달래주기를 원할 때는 울기' 저장
유치원생이 떼쓰니까 엄마가 장난감 사줌 -> 사진첩에 '갖고싶은 것 있을 땐 떼쓰기' 저장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사진첩에서 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들을 저장 해두었다가 선택하는 것.
(3) 우볼딩(Wubbolding)의 WDEP
Want (욕구, 바람, 지각 파악) | 학생이 진정으로 원하는게 무엇인가? or 부모님, 친구들 혹은 주위 사람들이 학생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질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깨닫게 |
Doing (현재 행동 파악) | 바라는 것을 위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욕구 충족을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게 도와줌 |
Evauate (평가) | 학생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자신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는지? 아님 방해가 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도와줌 |
Planning (계획) | 욕구 충족과 관련된 학생의 현재 행동 중에서 비효과적, 부정적인 것을 찾아 이를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것으로 바꾸도록, 계획을 세워 이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함. |
'Pedagogy >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ls의 게쉬탈트 상담이론 (07, 08,11 중등) (0) | 2022.05.13 |
---|---|
01 상담의 기초 (0) |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