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생활지도와 상담

Glaser의 현실요법 상담이론 (06, 13, 09 출제)

포로로다영 2022. 5. 13. 00:37

오랜만에 복습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당

 

(1) 현실요법 상담이론의 의의

현실 요법 상담이론은 인간이 5가지 욕구(소속의 욕구 등등)를 타고 났고,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된 행동들이 현실적으로 만족스러운 것이 되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즉 모든 행동은 다 ~ 나의 욕구 충족을 위해 내가 선택한 것. 

 

참고) 내담자: 상담 받는 사람 (예- 학생) 상담자: 상담을 진행하는 사람 (예- 상담쌤, 또래상담학생)

 

(2) 문제 행동의 발생 원인

현실요법은 내담자의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바람이 정말 무엇인가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파악했다 하더라도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할만한 방법으로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했다고 봅니다. 

 

사람마다 기본 욕구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아놓은 사진첩이 있는데, 그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기 때 우니까 엄마가 와서 달래줌 -> 사진첩에 '엄마가 달래주기를 원할 때는 울기' 저장

유치원생이 떼쓰니까 엄마가 장난감 사줌 -> 사진첩에 '갖고싶은 것 있을 땐 떼쓰기' 저장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사진첩에서 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들을 저장 해두었다가 선택하는 것.

 

(3) 우볼딩(Wubbolding)의 WDEP

Want (욕구, 바람, 지각 파악) 학생이 진정으로 원하는게 무엇인가? or 부모님, 친구들 혹은 주위 사람들이 학생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질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깨닫게
Doing (현재 행동 파악) 바라는 것을 위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욕구 충족을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게 도와줌
Evauate (평가) 학생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자신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는지? 아님 방해가 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도와줌
Planning (계획) 욕구 충족과 관련된 학생의 현재 행동 중에서 비효과적, 부정적인 것을 찾아 이를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것으로 바꾸도록, 계획을 세워 이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함.

 

'Pedagogy > 생활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ls의 게쉬탈트 상담이론 (07, 08,11 중등)  (0) 2022.05.13
01 상담의 기초  (0) 2021.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