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Bloom의 교수목표 분류 (2)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

포로로다영 2021. 8. 19. 12:36

안녕하세요.

이어서 블룸의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우선 블룸의 교수목표 분류에는 세 가지가 있었는데요, 바로 앞에서 인지적 영역의 교수목표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인지적 영역 교수목표 
정의적 영역 교수목표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

 

이번에는 정의적 영역 교수목표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2. 정의적 영역의 교수목표 (10 중등출제)

 

(1) 인간의 마음과 관련된 특성

 

정의적 행동 특성은 인간의 마음과 관련된 특성으로 인성, 가치관, 도덕성, 적성, 태도, 흥미와 같은 정서적 측면을 의미합니다. 정의적 행동 특성을 개인이 내면화 하는 정도에 따라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 인격화의 다섯 단계로 나눕니다. 

 

 

(2) 정의적 행동의 특성

 

-감수

감수는 어떤 자극에 대해 주의나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

반응은 현상에 대해 단순한 관심을 기울이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으로,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어떤 활동이나 대상에 대해 선호의 감정과 싫증을 가지게 됩니다. 

 

-가치화

가치화는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에 대한 감정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단계입니다. 

 

-조직화

조직화는 어떤 가치를 개념화하여 사물이나 현상, 활동을 판단하고 이를 주장으로 내세우는 단계입니다. 

 

-인격화

이 단계는 완전히 체계화된 인생철학, 가치관이 확립되고 내면화되어 모든 사물, 사건, 행동에 일관되게 적용하는

단계입니다. 

 

 


 

 

인지적 영역 교수목표 
정의적 영역 교수목표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

 

마지막으로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입니다. 

 

 

3.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

 

(1) 신체 능력에 관한 행동

 

심동적 영역은 근육의 발달과 사용, 그리고 신체 운동을 조절하는 신체 능력에 관한 행동을 지칭하며, 대부분의 기능, 운동, 지각 활동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Simpson(1966) 은 지각, 태새, 유도반응, 기계화, 복합외현반응의 5가지를 정하였고, 이후 1972년에는 적응과 독창성을

추가하여 7단계로 체계화하였습니다. 

 

 

(2) 심동적 영역의 단계

 

-지각 

운동 행위를 수행하는 데 가장 먼저 와야 할 단계가 감각기관을 통해 사물의 질, 관계 등을 지각하는 과정입니다. 

 

-태세

태세란 어떤 특정한 행위나 경험을 하기 위한 예비적 적응상태를 지칭하는 것으로, 무엇을 행하기 이전의 정신적, 신경적,

운동적 준비 상태를 지칭합니다. 

 

-유도반응

유도반응은 운동기능을 발달시킬 때의 초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유도반응은 다른 사람의 지도, 유도에 의해 외현적 행위를 하도록 하는 단계로 지도자나 교사에 따라 하나하나의 행위를 해보는 단계입니다.

 

-기계화 

이 수준에 오면 학습자는 한 가지 심리운동적 혹은 지각적 행위를 수행하는 데 상당한 수준의 자신감과 기능이 생깁니다. 상황에 따라 습관적 동작이 자동적으로 나타나며, 상황이 요구하는 것에 따라 자기가 갖고 있는 행위의 레퍼토리에서 자동적으로 선택해 반응하게 됩니다. 

 

-복잡외현반응

이 수준이 되면 개인은 복잡한 운동행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그 행위도 노력이나 시간을 최소한으로 들여서 가장 유효하고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적응

적응이란 문제 상황이나 특수한 요구에 적합하게 숙달된 자세나 행위를 수정 또는 변화하는 단계입니다. 

 

-독창성

개인의 독창적 행동과 자세로 행위결과를 최대화 하는 단계입니다. 

 

 

 

여기까지 블룸의 교수목표 분류 세 가지 복습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