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Bloom의 교수목표 분류 (1) 인지적 영역 교수목표

포로로다영 2021. 8. 19. 12:05

안녕하세요?

이제 교수목표와 평가문항의 제작 파트입니다. 

그 중에서도 Bloom의 교수목표 분류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우선 블룸은 교수 목표를 세 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0. Bloom의 교수목표 분류

 

인지적 영역 교수목표 
정의적 영역 교수목표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

 

 


 

 

먼저 인지적 영역 교수목표부터 보겠습니다. 

 

1. 인지적 영역의 교수목표 (10 중등출제)

 

(1) 복잡성의 원칙!

 

Bloom은 인지적 영역의 목표가 '복잡성의 원칙' 에 따라 위계적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봅니다. 

블룸은 인지적 영역의 목표로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2) 위계 관계

 

지식 지식이란 학생들이 교육과정 속에서 경험한 아이디어나 현상을 기억했다가 재생 또는 재인할 수 있는 것을 의미
이해 번역 번역이란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이나 의미전달의 매체를 다른 언어로 표현하거나 한 상징형태에서 다른 상징형태로 변환시키는 능력
해석 해석은 주어진 자료(표와 그림)를 아이디어의 구성체로 보고 이들이 연결되었을 때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를 파악하는 것
추론 추론은 자료에서 주어진 경향, 추세, 조건들을 해독하고, 주어진 것들을 넘어서 그 결과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
적용
(=문제
해결력) 
적용력은 추상적인 개념, 원리, 절차 등을 구체적인 사태에 사용하는 능력입니다.이는 새로운 문제사태가 주어졌을 때, 이에 활용 가능한 법칙, 이론, 원리, 추상개념, 절차 등을 끌어 들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문제해결력에 해당
분석 하위 요소로
분해
이것은 의사전달 자료의 저자가 의도하는 가정, 가치, 관점을 분석하여 특정한 진술문이 주어진 자료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밝혀낼 수 있는 능력
관계의
분석력
요소와 요소 사이의 관계, 부분과 부분 사이의 관계를 찾아내는 능력
조직원리의 
분석력
주어진 자료의 조직, 체계적 배열, 구조를 분석해내는 능력
종합 종합력은 이전에 경험한 내용이나, 지니고 있는 자료들을 새롭고 잘 통합된 전체로 구성해 새로운 자료로 창안하는 능력
① 독특한 의사전달 자료의 창안
② 조작의 계획 및 절차의 창안 능력
③ 이론이나 가설의 추출 능력
평가 내적 준거에 
의한 판단
이것은 의사소통의 정확성과 일관성이라는 내적 준거에 의해 판단하는 능력
외적 준거에
의한 판단
미리 설정된 준거에 의해 자료, 사물, 정책 등을 판단하는 능력

 

여기까지가 블룸이 제시한 인지적 영역의 교수목표였구요, 다음 글에서 이어서 복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