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3.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 유형 (1) 규준지향평가

포로로다영 2021. 8. 18. 13:11

안녕하세요? 

이전까지는 교육평가의 개념과 모형에 대해 복습했었는데요, 

이제 교육평가의 여러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 유형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규준지향평가
-목표지향평가
-성장지향평가
-능력지향평가
-노력지향평가

 

 

이번 게시글에서는 먼저 규준지향평가의 개념과 장단점만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규준지향평가 (99, 06 중등 출제)  

 

(1) 규준지향평가의 개념은?

 

-상대비교평가

규준지향평가란 개인이 얻은 점수나 측정치를 비교집단의 규준(norm)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에 의하여 판단하는 평가를 말합니다. 

 

-규준은 원점수 비교 기준

개인이 받은 원점수의 상대적인 비교를 위해 사용하는 기준을 '규준'이라고 합니다. 

규준은 모집단을 대표로 하기 위하여 추출된 표본에서 산출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지는데, 보통 개인이 속한 

집합의 평균점이 비교기준이 됩니다. 

 

 

 

 

(2) 규준지향평가의 특징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규준지향평가는 개개 학생들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며, 이에 따른 학생들의 개인차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가정하는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를 둡니다.

 

-소수의 우수자 선발에 초점

규준지향평가는 특정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는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데 평가의 초점을 두기 때문에 소수의 우수자와 어느 특정배율의 실패자가 반드시 존재한다고 전제합니다. 

 

-개인차 변별에 관심

규준지향평가에서는 어느 특정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서 더 우수하냐의 여부, 즉 개인차를 변별하는 데 관심을 두기 때문에 개인차의 범위가 커지도록 측정을 유도합니다. 그래서 평가의 결과가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가 대칭이 되는 정상분포를 이룰 것이라고 전제합니다. 

*교재에는 정상분포라고 되어있는데 정규분포와 같은 말인 것 같습니다.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

규준지향평가에서는 개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정확히 측정해서 이를 변별하는데 초점이 있기 때문에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을 둡니다. 

 

 

 

 

 

(3) 규준지향평가의 장점은?

 

-개인차 변별 가능

규준지향평가는 개인들 간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여 개인차를 변별하고 우열을 가려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규준지향평가는 학생들을 비교하고 서열화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경쟁심을 갖게 하여

강한 외재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효과를 갖습니다. 

 

-객관적 측정 가능

규준지향평가는 개인차의 엄밀한 변별을 위해 신뢰도가 높은 객관적인 검사를 사용하게 되므로,

교사의 편견을 배제한 객관적인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4) 규준지향평가의 문제점?

 

-진정한 학력의 평가 곤란

규준지향평가의 결과로 얻어진 학생의 점수는 단지 비교를 위한 대상으로만 가능하므로, 의도한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규준지향평가에서 제시되는 결과로는 참다운 의미의 학력평가를 하기 어렵습니다. 

 

-교수-학습의 개선 곤란

규준지향평가의 결과는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에 대한 정보만 제공해 주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수업 결손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교정이나 보충학습을 실시할 수 없으며, 교수-학습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는 제공해주지 못합니다. 

 

-실패자 양산

규준지향평가는 점수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우수자를 선별하는 데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소수의 우수자를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상대적인 열등감과 패배감을 느끼게 됩니다. 모든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여 모두가 높은 성취수준을 보인 경우에도 규준지향 평가는 정상분포로 학생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표시하기 때문에 일정 비율의 학생은 실패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여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정 초래

규준지향 평가에서는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소수의 우수자만 성공한 사람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 지나친 경쟁을

유발합니다. 지나친 경쟁은 학생들이 과도한 긴장, 불안, 스트레스에 빠지게 하여 정서적인 안정과 정신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암기위주의 교육과 선택적 교수-학습 조장

다른 학생들보다 1점이라도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경쟁이 강조되기 때문에 암기 위주의 교육과 시험에 나올 것만을 가르치고 공부하는 선택적 교수-학습이 조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규준지향평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목표지향평가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Pedagogy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om의 교수목표 분류 (1) 인지적 영역 교수목표  (0) 2021.08.19
신뢰도와 객관도  (0) 2021.08.19
tip. 메타평가  (0) 2021.08.18
2. 교육평가 모형 3가지  (0) 2021.08.18
1. 교육평가의 개념  (0) 2021.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