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2. 교육평가 모형 3가지

포로로다영 2021. 8. 18. 12:00

안녕하세요. 

교육평가 개념에 이어서 교육평가 모형에 대해 복습하겠습니다. 

 

1. 타일러의 목표성취 유형 (11 초등 출제)

 

(1) 평가의 목적

 

타일러가 제안한 목표성취 모형에서는 교육평가를 교육프로그램의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나 결정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평가모형의 장점

 

-명확한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타일러의 모형은 수업 결과 학생들이 하게 될 구체적인 행위동사를 사용하여 교육목표를 진술하고 이의 성취 여부를 평가하도록 강조함으로써 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 조직하고 실행한 다음 미리 설정된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평가를 하도록 함으로써 교육과정과 평가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교육책무성을 자극합니다. 

교육목표의 성취 여부를 평가의 기준으로 설정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책무성을 가지도록 자극합니다. 

 

 

 

(3) 평가모형의 단점 (어려운 점 세 가지 기억)

 

-수업 중 발생하는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가 곤란합니다. 

사전에 설정된 목표에 근거한 평가를 강조하기 때문에, 수업 중에 학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목표 이외의 변화를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정의적 특성의 변화를 평가하기 곤란합니다. 

교육목표를 외적으로 확인 가능한 행위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하도록 하고, 이를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가치와 태도 및 감정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학습과정에서의 변화 파악이 어렵습니다. 

교수-학습의 결과 학생들의 성취가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 즉 결과로 교육과정의 성공 여부를 판단함으로써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한 평가를 간과할 수 있습니다. 

 


2.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07 중등 출제)

 

(1) 기본입장

 

스크리븐의 판단모형은 교육평가의 초점을 목표의 성취여부를 판단하는 데서 나아가 교육목표의 질과 가치, 교육프로그램과 교육평가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 교육의 결과를 판단하는 데 두고 있는 평가 모형입니다. 

 

 

 

(2) 판단모형의 특징

 

-평가의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판단모형은 평가도구의 신뢰도, 객관도, 평가도구의 제작, 통계적 처리 등을 분석하는 내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뿐만 아니라, 평가로 인해 무엇이 변화되며, 평가의 효과와 부작용은 무엇인지 등과 같은 것을 따지는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즉 '결과평가'에도 관심을 기울입니다. 

 

-목표 그 자체의 가치와 질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기존의 평가는 교육목표의 도달 여부 판단에만 초점을 두었지만, 판단 모형은 교육목표 자체의 질과 가치를 평가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비교평가와 비(un)비교평가의 구별

판단모형은 교육평가가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 교육목표 등의 대안들 사이에 어느 것이 보다 우수하며, 어떤 강점이 있는지, 또 그것의 효과가 무엇인지를 비교해서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스크리븐은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과 교육목표 등을 비교하여 판단하는 '비교평가'와 프로그램 그 자체를 판단하는 '비비교평가'를 구별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탈목표평가의 중시

기존의 평가는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평가의 결과를 목표에 근거해서 판단하는 목표의거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판단모형은 처음부터 어떤 특정한 프로그램과 교육정책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실시되었는지에 관해 정보를 주지 말고, 여러가지 정보와 증거만을 수집해서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탈목표 평가'를 강조합니다. 

 

-형성평가와 총합평가의 구분

스크리븐은 개발 도중에 있거나 진행 중에 있는 수업과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형성평가'와

이미 끝났거나 완성된 수업과정의 가치를 총합적으로 판단하는 '총합평가'를 구분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3.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모형 (08 중등, 11 초등)

 

 

(1) 기본입장

 

평가의 목적이 의사결정의 공헌에 있다고 했습니다. 

스터플빔은 평가를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기술하고 획득하여 제공하는 과정' 으로 정의했습니다. 

이 모형에서는 평가의 중요한 역할을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데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의사결정자는 교장이나 교육행정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인사들 모두를 포함합니다. 

 

 

 

 

(2) 평가 유형

 

 

상황 또는 맥락평가  맥락평가는 의사결정의 계획을 위한 평가로,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와 요구를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합니다.
투입평가 투입평가는 의사결정의 구조화를 위한 평가로,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전략과 자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최적의 전략과 자원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합니다. 
과정평가 과정평가는 의사결정의 실행을 위한 평가로, 프로그램이 계획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프로그램 절차 또는 실행 상에 나타날 수 있는 결점을 확인하여 이를 수정하는데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산출평가 산출평가는 결과 단계에서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로, 전체 교육과정에서 산출된 결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실시합니다. 

 

 

이렇게 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모형 

세 모형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