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gogy/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포로로다영 2021. 8. 18. 11: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운 파트 교육평가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교육평가의 개념부터 복습하겠습니다. 

 

1. 측정, 평가, 총평(사정)

 

(1) 측정이란 사람이나 대상의 속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2) 측정과 달리 평가는 측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는 활동입니다. 

 

(3) 총평은 여러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인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사정이라고도 합니다. 

 

 

 

 

2.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97 초등 출제)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인간 행동특성의 불변성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함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에서 변화하는 특성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  인보주의적 교육관에 토대
객관성과 신뢰성이 주된 관심 내용타당도 중시 구인타당도에 관심
측정방법의 표준화 다양한 증거와 증거수집 방법 다양한 증거의 수집
환경을 오차변인으로 간주 환경을 행동 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환경을 학습자 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측정결과를 선발과 분류에 이용 평가를 교수방법 등의 효율성 판단에 활용 개인의 특성에 대한 의사결정에 활용

 

 

 

3. 교육관과 평가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유전론에 입각하여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났으며 고정적이어서 변하지 않는다고 전제 환경론에 입각하여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 인간을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간주, 교육을 인성적 성장, 통합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전제 
교육 실패는 학습자의 책임  교육실패는 교사의 책임 교육 실패는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 책임
평가의 목적: 우수자 선발 평가의 목적: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 및 개선 평가의 목적: 전인적 특성의 파악
측정관의 입장 평가관의 입장 총평관의 입장
     

 

관점과 교육관을 연결지어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