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협동학습 파트를 복습하겠습니다.
1. 협동학습의 의의 (14 논술, 96, 04 중등, 00 초등)
(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은 '소집단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함께 학습하도록 구조화된 수업방법' 입니다.
(2) 협동학습의 원리
긍정적 상호의존성 | 1) 긍정적 상호의존성은 집단의 성공을 위해 자신 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2) 이는 집단목표를 제시하고, 과제를 분담하도록 하며, 집단의 수행을 근거로 집단 보상하는 등의 방법으로 촉진될 수 있습니다. |
개별책무성 | 1) 개별책무성은 학생 개개인이 집단목표의 성공적인 성취를 위해 일정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개별 책무성은 개별 학생들의 노력이 학생 개개인 뿐만 아니라 그 학생이 속해 있는 집단의 성공에 반영될 때 촉진되므로 과제의 역할을 분담하도록 하거나, 집단보상과 향상점수에 기준해 평가하도록 하면 개별책무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대면적 상호작용 | 1) 모둠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및 심리적으로 모두 밀접해야 하므로, 다른 구성원들과 서로 가까운 거리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 이는 서로 얼굴을 마주 볼 수 있도록 좌석 배치를 하고, 서로 설명하고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할 때 가능해집니다. |
사회적 기술 | 1) 협동학습이 성공하려면 구성원들이 서로 배려, 존중하면서 상호작용 해야 합니다. 2) 따라서 청취하기, 의견 돌아가며 이야기하기, 도움주기, 칭찬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직접 가르쳐야 하며, 협동학습 과정에서 사회적 기술들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활동 후에 사회적 기술 활용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집단 과정 | 협동학습의 중간과 종료 후 집단 구성원들이 각자가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으며, 공동의 목표를 ㅅㅇ취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협력했는지에 대해 토론하고 평가하도록 하면 구성원들 간의 능동적 상호작요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