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갈등이론 (5) 애플(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론

포로로다영 2022. 6. 16. 15:26

애플(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론

 

기본입장

1. 경제결정론 부정

: 경제적인 하부구조가 전적으로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경제결정론을 부정.

 

2.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 강조

" 학교교육이 경제적, 문화적 재생산을 담당하고 있긴 하지만/ 학교 밖의 경제적, 정치적 힘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진 x

학교는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재생산'할 뿐만 아니라, 지배 헤게모니를 비판하는 '반 헤게모니' 또한 생성하고 있음.

 

3. 사회적 재생산의 한계 지적

: 학교에서의 재생산은 부분적으로만 이뤄지며, 때로는 학생 집단에 의해 거부되기도 함.

 

학교의 기능

1. 헤게모니의 재생산자

: 학교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관료주의적인 위계관계, 상벌체계와 같은 통제, 권위주의적인 억압에 순종하도록 함으로써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를 재생산함. 

 

2. 반헤게모니 생성자

:하굑는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있어서 지배헤게모니를 비판하는 반헤게모니를 생성하는 곳이기도 함. 
따라서 학교는 지배와 저항이 공존하는 모순의 공간임.

 

3. 학교민주화를 통한 사회발전 가능

: 지배헤게모니에 내재해 있는 허위의식과 억압구조 - 비판적으로 수용, 
이에 저항하는 반헤게모니를 창출할 수 있는 학교 민주화를 통해 사회발전의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