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론
기본입장
1. 경제결정론 부정
: 경제적인 하부구조가 전적으로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경제결정론을 부정.
2.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 강조
" 학교교육이 경제적, 문화적 재생산을 담당하고 있긴 하지만/ 학교 밖의 경제적, 정치적 힘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진 x
학교는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재생산'할 뿐만 아니라, 지배 헤게모니를 비판하는 '반 헤게모니' 또한 생성하고 있음.
3. 사회적 재생산의 한계 지적
: 학교에서의 재생산은 부분적으로만 이뤄지며, 때로는 학생 집단에 의해 거부되기도 함.
학교의 기능
1. 헤게모니의 재생산자
: 학교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관료주의적인 위계관계, 상벌체계와 같은 통제, 권위주의적인 억압에 순종하도록 함으로써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를 재생산함.
2. 반헤게모니 생성자
:하굑는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있어서 지배헤게모니를 비판하는 반헤게모니를 생성하는 곳이기도 함.
따라서 학교는 지배와 저항이 공존하는 모순의 공간임.
3. 학교민주화를 통한 사회발전 가능
: 지배헤게모니에 내재해 있는 허위의식과 억압구조 - 비판적으로 수용,
이에 저항하는 반헤게모니를 창출할 수 있는 학교 민주화를 통해 사회발전의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