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갈등이론 (2) - Bowles & Gintis 경제적 재생산론

포로로다영 2022. 6. 16. 15:01

Bowles & Gintis 경제적 재생산론

학교는 자본주의 경제구조 재생산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는 지배계급과 생산계급으로 구분되는 위계적인 자본주의 생산조직 내에서 지배계급과 생산계급에 맞는 지식, 기능, 태도를 가르쳐서 
자본주의 불평등한 사회적 생산관계를 정당화, 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설명.
상응이론=대응이론=correspondence 1) 생산현장에서 사회적 관계와 학교교육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그 구조에 있어서 일치한다고 주장.
2) 학교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위계적인 사회적 관계구조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 자본주의 생산현장에서의 지배 복종관계 또한 당연한걸로 여기게 해서 이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 주장.
차별적 사회화  1) 학교가 학생 개개인이 속한 계급에 따라서 다른 규범, 성격적 특성을 주입하는/ 
=차별적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본주의 생산체제가 요구하는 단순 노동자와/ 관리자 또는 경영자라는 인력을 배출 -> 자본주의 생산구조를 재생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 
2) 자본주의적 계급관계를 재생산하는 데 중심적인 것은 학교가 가르치는 인지적인 내용이 아니라 /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키는 가치관, 성격적 특성 -> 즉 정의적 특성임.
-> 학교는 인지적 내용을 주로 다루는 공식적 교육과정이 아니라/ 
가치관과 의식을 은연중에 내면화시키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지배와 복종의 사회관계를 학생들한테 내면화 시킴.